만시지탄(晩時之歎)의 느낌이 없지 않다. 결국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이 국회 상임위원회 문턱을 넘었다는 소식이다. 이로써 본격적인 수원 군공항 이전을 위한 첫걸음이 시작된 셈이다. 그간 어려웠던 과정에 김진표 국회의장 등 여러 의원들과 기관장들이 이를 관철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은 첫 걸음일 수 있다. 궁극적으로 경기 남부도민들의 공항 접근성이 용이하게 되는 일에 바탕을 둔 일이다. 알다시피 경기남부에서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으로 이동하는 시간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 더구나 막히는 시간대에는 차라리 청주공항이 낫다는 얘기마저 들리는 상황이었다. 인구는 불어나고 있는 경기남부 지역이지만 이동권에 대한 제한은 여전해서다.

그래서 지난 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경기남부국제공항 화성 이전 검토 연구용역 예산 2억 원 등 국토위의 내년도 새해 예산안을 처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한 것은 특별한 의미마저 있다는 판단이다. 물론 국회 예결위에서 용역 관련 예산안이 처리될 경우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은 적지않은 탄력을 받아 순항할 것으로 믿어진다. 이미 국토위 예산소위는 지난 16일 경기남부국제공항 화성 이전을 검토하기 위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예산 2억 원을 증액 편성한 바 있어 이러한 짐작들을 가능케 해 주고 있어서다.

다만 이러한 과정 중에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편성에 대해 해당 지역 국회의원들이 국토위 예산소위가 화성시와 일전 사전 논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증액 편성했다며 강력 반발한 것은 일면 이해가 가는 대목이기도 하다. 화성지역 의원과 화성지역 시민단체들이 군공항 이전에 어찌됐든 주민 합의를 최우선 선행하고 화성 화옹지구 일대는 환경적으로 중요한 습지 보전 지역으로군공항 이전 문제 미해결시 연구용역도 의미가 없다며 반대 이유를 밝힌 배경에서다. 해당 지역의 의원들이 전체를 아울러야 하는 의무감에 이러한 의견을 밝히는 것을 짐작 못하는 바 아니다. 그러나 수원 군공항과 함께 도심 내 군공항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대구와 광주의 경우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법’ 연내 통과를 위해 적극 협력키로 하는 등 상반된 모습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도 관심사다.

모름지기 군공항 이전에 국가 재정 투입 근거를 만들어 국가 차원 사업으로 격상해야 전체가 활기를 띨 수 있다. 지금의 재원조달 방안으로 거론되는 ‘기부 대 양여’ 방식만으론 원활한 이전이 어렵다는 여론을 허투루 들을 일이 아니다. 알려지기로 특별법은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법안소위서 첫 논의될 예정이고 국토부에는 제대로 된 민간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과 지원도 당부했다는 후문이다. 당장 해당 지자체장들의 연대마저 모색되는 상황에 경기남부의 여론도 이제쯤 한 목소리로 뭉쳐야 될 시기라는 판단이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