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30일 내년도 예산안 심사 지연을 정부·여당의 탓으로 돌리면서, 합의 불발 시 자체 ‘삭감 수정안’ 단독 처리도 불사하겠다고 여권을 거듭 압박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민생은 점점 나빠지고 있고 경제 상황도 악화하는데 정부 여당이 오히려 예산안 심의를 보이콧하기로 한다.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원안 아니면 준예산을 선택하라는 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민주당은 가능한 대안을 확실하게 찾아내겠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예산안을 놓고 이렇게 어깃장을 부리며 무책임하게 심사와 협상에 임하는 정부·여당은 처음 본다"며 "이들의 심사 거부와 지연으로 예산안의 법정시한 내 처리가 난망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정부·여당이 민주당의 삭감안에 대해 발목잡기·대선 불복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국회의 예산 심의권을 무시하는 것이고 적반하장"이라며 "지금이라도 윤석열표 특권예산 지키기를 멈추고 민생예산 심사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두고 비이재명계의 공개적 반발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친이재명계가 주축인 지도부는 ‘단일대오 유지’를 강조하며 이 대표 엄호에 주력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권이 대선 이후 야당 대표 관련 사건은 무려 235건이나 압수수색을 했다"며 "검찰은 전문 스토커인가. 수사를 하는 것인지 스토킹을 하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라고 비난했다.

박 최고위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최근 설훈 의원의 이 대표 직격 발언에 대해 "그 발언은 개인 의견이다. 단일대오는 깨지지 않고 더 단단해질 것"이라며 "검찰의 유례 없는 정치 탄압에 똘똘 뭉쳐서 공동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주장했다.

설훈 의원은 이틀 전 라디오에 출연, "이재명 대표가 과감하게 국민에게 사과하는 게 순리"라면서 "떳떳하기 때문에 혼자 싸워서 돌아오겠다. 이렇게 선언하고 당 대표를 내놓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내고 검찰이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정치자금 공여자로 기소된 남욱 씨에 대해 징역 1년을 구형한 데 대해 "봐주기 구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검찰 수사팀이 ‘윤석열 사단’으로 교체된 후 대장동 사건의 주범이나 천문학적 이익을 싹쓸이한 남욱, 유동규의 혐의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와 그 주변 인사들을 향한 표적 수사만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 외 야권 인사들을 향한 검찰 수사에 대한 공세에도 주력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경찰이 같은 당 진성준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한 것을 거론, "노골적인 검·경 합동 기획 표적 수사"라며 "정권의 눈엣가시인 야당 국회의원을 기획 표적 수사로 묶어놓을 것이라면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검찰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시절 휴가 미복귀 의혹에 대해 재수사를 결정한 데 대해서도 "정치보복 수사"라고 비난했다.

김현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이 짜놓은 야당탄압·정치보복 블랙리스트와 시나리오가 있는 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끝없는 정치보복의 칼을 겨누는 검찰의 무도한 수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김재득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