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개시명령은 반헌법적 폭거
尹대통령 교섭에도 나서라" 주장
3일 서울·부산 노동자대회 개최

3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긴급 임시 중앙집행위원회를 마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민노총 중앙위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3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긴급 임시 중앙집행위원회를 마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민노총 중앙위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민주노총은 정부의 시멘트 운수 종사자 업무개시명령에 대응해 오는 3일 서울과 부산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6일 동시다발적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30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날 긴급 임시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대해 ‘국민 기본권을 침해하고 노동3권을 무력화하는 반헌법적 폭거’라고 규정했다.

이어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서는 "반드시 승리해야 할 민주노총 전 조직적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가 살고 싶다는 노동자 절규에 밥줄을 끊겠다고, 목숨을 걸고 일하라고 강제하고 있다"며 "업무개시명령은 화물노동자를 대상으로 계엄을 선포한 것과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업무개시명령을 했으니 교섭에도 나서라"라고 주장했다.

양 위원장은 "화물연대 파업이 위력적인 이유는 (파업의 이유인) 안전운임제 확대에 공감해 운송사와 비조합원이 동참하기 때문"이라며 "긍정성이 증명됐으니 안전운임제 대상 품목과 차종을 확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업무개시명령에 대응해 민주노총은 12월 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국민안전 파업 지지 시민사회 문화제’를 열고 3일에는 서울과 부산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노동자대회는 당초 여의도 국회 앞에서만 열릴 예정이었으나 화물연대 파업 지지를 위해 영남권 조합원은 부산 신항에서 추가 대회를 여는 것으로 변경됐다.

앞서 지난 7월 민주노총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을 지원하고자 서울과 경남 거제시에서 노동자대회를 분산 개최된 바 있다.

이어 6일에는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총파업을 벌인다.

양 위원장은 "쟁의권이 있는 사업장에서는 파업을 벌이고 이외 조퇴와 휴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에 나설 것"이라면서 조직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