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구청 복원·일반동 전환되도록 국회 지원 필요"

조용익 부천시장이 지난달 30일 국회를 방문해 김진표 국회의장과 면담하고 부천시 현안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사진=부천시청
조용익 부천시장이 지난달 30일 국회를 방문해 김진표 국회의장과 면담하고 부천시 현안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사진=부천시청

조용익 부천시장이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면담을 갖고 ‘구청 복원(설치) 및 일반동 전환’ 등 부천시 현안사업에 대해 국회 차원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면담에서 조용익 시장은 김진표 의장에게 ▶시민중심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구청 복원(설치) 및 일반동 전환 승인 ▶대장 3기 신도시 개발과 연계한 환경기초시설 현대화를 위한 LH의 사업비 부담 ▶7호선 부천구간 운영 중재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의 원활한 추진 ▶김포공항 주변 고도제한 완화 추진 등을 국회에서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인한 3고 민생위기 상황에 대한 우려를 전하며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지역화폐 예산 등 내년도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민생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해줄 것을 건의했다.

특히 광역동 체제의 일반동 전환과 관련해 조 시장은 "행정서비스와 효율성 강화라는 긍정적 취지에도 불구하고 광역동제 도입으로 사회적 약자의 행정기관 방문 접근성이 떨어지고, 마을단위 활동이 위축되어 재난이나 위기 상황 시 즉시 대응하는 시스템이 무너졌다"면서 "2024년 1월 1일부터 구청 복원(설치) 및 일반동 전환 체제가 시행될 수 있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관심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지난 11월 21일 부천시의회 여야 시의원 27명 전원은 ‘구 복원 및 일반동 전환 승인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이에 김진표 국회의장은 "광역동제 도입으로 당초 기대했던 행정효율성보다 시민불편이 커졌다는 데 공감한다"면서 "시민중심 행정체제 개편이 될 수 있도록 국회가 관심을 갖겠다"고 화답했다.

전춘식·이태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