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봉담읍에서 열린 성범죄자 박병화 화성시 거주 반대 집회에서 지역주민들이 거주 반대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중부일보 DB
화성시 봉담읍에서 열린 성범죄자 박병화 화성시 거주 반대 집회에서 지역주민들이 거주 반대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중부일보 DB

수원발발이 박병화의 퇴거와 보호시설입소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에 4일 오후 6시 현재 화성시민 4만9천여 명이 동의하는 등 5만 명 동의를 앞두고 있다.

국회 국민동의청원은 청원서 공개 이후 30일 이내 5만 명이 동의하게 되면 국회 소관 위원회에서 입법 논의가 시작된다.

4일 화성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8일 봉담읍 수기초등학교의 한 학부모는 국회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에 "(박병화가) 2005년부터 수원 일대에서 범죄를 저질렀을 당시 인근에 거주했던 저희 가족은 아직도 공포와 두려움, 트라우마 속에 살고 있다"며 "15년이 지난 지금도 잊히지 않는 당시 악몽이, 제가 거주하고 사랑하는 자녀들이 지내는 이곳 화성 봉담에서 다시 재현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1분 1초도 숨을 쉴 수 없다"고 밝혔다.

이 학부모는 이어 "화성시 봉담은 5개 대학과 17개의 초·중·고가 밀집된 지역"이라면서 "한 아이의 부모로서 안심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박병화의 빠른 퇴거 및 보호시설입소를 강력히 청원한다"고 강조했다.

국회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 ‘동의진행 청원 코너’에 게시된 ‘연쇄 성범죄자 수원발발이 박병화의 퇴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에 관한 청원은 4일 오후 6시 현재 4만9천482명(98%)이 동의했다. 청원은 오는 8일 종료된다.

한편 정명근 화성시장은 "박병화가 퇴거하는 날까지 시민들과 함께 합법적인 방법과 물리적인 방법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밝혔으며, 정미애 화성시 여성단체협의회장은 "연쇄 성범죄자의 출소 이후 주거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고 즉각적으로 보호 수용을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한 바 있다.

신창균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