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는 경기도가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주택행정 우수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는 지난해 조직개편으로 주택과가 신설되고 시민을 위한 주택행정에 노력한 결과이며, 시는 지난해 평가에서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안았다. 

경기도 주택행정 우수 시·군 평가는 도민에게 제공되는 주택행정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시·군의 주택행정 전반에 대한 실적 평가로 진행하며, ▶주택공급 및 품질향상 ▶공동주택 관리 활성화 ▶주거복지 향상 ▶주택행정 참여 ▶주택행정 시책추진 등 주택 관련 업무 전반을 평가해 시상한다.

시는 공동주택단지 내 입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과 배려로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사는 아파트를 만들고자 입주민·관리주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동주택관리 서비스(단지별 컨설팅 및 순회교육)’와 ‘공동주택관리 언택트 컨설팅 서비스’를 시행하고, 공동주택 단지별 가로등 전력사용량을 점검한 후 사용량 대비 계약전력이 큰 단지의 경우 기본요금 등이 과다 청구되고 있는 점을 발견해 개별단지의 적정 계약전력을 검토하고, 단지별 변경계약을 권고함으로써 아파트 관리비와 시 보조금예산 등을 절감하는 등 적극적인 주택행정을 추진해 높은 평가점수를 받았다.

김보라 시장은 “앞으로도 지역 특성에 맞는 우수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주택행정의 신뢰도와 내실화를 기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주택행정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류제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