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회·화성시 핑계는 그만

수원시 3년 연속 홍보예산 삭감

이전지 지원 등 설득작업 소극적

경기지역 대표 과제이자 갈등 사안인 ‘경기국제공항’ 건설 사업 진척을 위해 수원·화성시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이는 가운데 사진은 수원시에 위치한 군공항 전경. 노민규기자
경기지역 대표 과제이자 갈등 사안인 ‘경기국제공항’ 건설 사업 진척을 위해 수원·화성시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이는 가운데 사진은 수원시에 위치한 군공항 전경. 노민규기자

경기지역 대표 과제이자 갈등 사안인 ‘경기국제공항’ 건설 사업 진척을 위해서는 당사자인 수원·화성시가 시민 오해 불식, 상생 협력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종전 지자체로서 사업성 확보와 이전 대상 지자체, 주민 설득 모두를 수행해야 하는 수원시는 내부 지원 감소로, 이전 대상 지역인 화성시는 국제공항 유치 여론 확산에도 미온적인 태도를 일관하며 사업 지체 요인을 낳고 있기 때문이다.

7일 중부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지역 시민단체 ‘경기국제공항유치시민협의회’는 전날 ‘경기국제공항화옹유치위원회’ 등 화성지역 시민단체와 수원 호텔리츠 컨벤션홀에서 워크숍을 열고 경기국제공항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6일 개최된 경기국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 워크숍 및 임시총회 모습.  사진=경기국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
지난 6일 개최된 경기국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 워크숍 및 임시총회 모습. 사진=경기국제공항 유치 시민협의회

이날 시민단체들은 양 지역 공동 발전에 경기국제공항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자체별 주민 정보 제공, 홍보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이 담긴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올 6월 정명근 화성시장이 ‘조건부 검토’ 입장을 밝혔지만 여전히 양 지자체가 해야 할 일을 시민단체가 대신하는 것이다.

화성시는 미온적 태도로만 일관

시장면담 시민요구 수차례 거절

화성지역 시민단체들은 원인으로 ▶지역 여론 변화에 대한 화성시의 미온적 태도 ▶수원시의 부족한 정보제공 및 홍보 ▶이를 파고든 일부 지역 정치인의 국제공항 무산 시도 등을 꼽고 있다.

앞서 지난 2일 화성지역 시민단체 대표단은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국제공항은 수원 군공항 이전을 위한 꼼수"라고 주장한 지역 국회의원 등을 겨냥해 "국토부의 종합계획 발표에도 (경기국제공항 건설이) 꼼수라는 억지 주장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전진수 경기국제공항추진시민연대 공동대표는 "화성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에게 면담을 수 차례 요구했지만 지금껏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이에 수원시에 정보제공, 홍보를 요구하고 있지만 시 역시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소극적인 상태"라고 말했다.

실제 수원시의 경우 민선8기 화성시의 공식 입장 선회로 대외 여건 개선을 맞았지만 정작 내부 지원이 감소세가 발목을 잡는 실정이다.

2020년 10억3천여만 원이었던 사업 홍보 예산은 3년 연속 10%대 삭감을 맞아 내년도 예산안은 2020년 대비 68.4% 수준에 머물러서다.

이달 국회가 ‘경기국제공항 사전 타당성 연구용역’ 예산 수립을 예정, 이전 지역 지원 계획 수립과 홍보에 철저해야 하지만 ‘상대 지자체 동의’라는 국토부의 요구 수행 여건은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경기국제공항은 2019년 경기도가 관련 건의를 국토부에 제출한 이후 답보 상태에 머물고 있다.

황호영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