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재정사업평가 분과위 통과땐
12월 마지막 주에 재정평가위 상정

국토부가 2016년 제시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예시도. 사진=국토부
국토부가 2016년 제시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예시도. 사진=국토부

인천대로(옛 경인고속도로) 공단고가교(도화IC)에서 서인천나들목(IC) 구간을 지하화하는 혼잡도로 개선사업 예비타당성조사(예타) 결과가 이달 안에 발표된다.

7일 기획재정부와 인천시 등에 따르면 시는 이날 세종시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열린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 회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이 필요한 이유와 정책적 타당성 등을 강조했다.

기재부는 이 사업이 분과위원회를 통과할 경우, 12월 마지막 주에 예정된 ‘2022년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안건으로 상정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까지 통과하면, 시는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이 가능해진다.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은 공단고가교부터 서인천IC까지 6.55㎞ 구간의 교통 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이 구간 지하에 4.5㎞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총사업비는 5천694억 원으로 추산되는데, 이 사업이 지난해 7월 국토교통부의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반영되면서 2천847억 원을 국비로 받을 수 있다.

나머지 2천847억 원은 시비로 충당한다.

시는 이 구간의 경우 하루 평균 16만 대의 차량이 진출입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극심한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일대 주민들이 옛 경인고속도로가 건설된 후 50여 년간 지역단절 및 교통소음, 비산먼지 등을 겪어온 만큼, 사업 추진을 통해 주변지역 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지하화 사업과 함께 인천대로에 남아있는 옹벽과 방음벽 등을 철거하고, 지하화 사업 구간의 상부 도로를 일반도로와 공원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시는 이 사업이 기재부 예타를 통과할 경우 내년부터 4대 영향평가 및 기본·실시설계에 착수해 2024년께 착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이 예타를 통과할 수 있도록 국토부, 기재부, 예타를 맡고 있는 KDI 등 다방면으로 설득했다"며 "이 구간은 국토부의 혼잡도로로 지정된 만큼 개선사업이 시급하다.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전예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