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 보존, 개발' 바람 앞에 놓인 인천내항의 100년 후를 바라본다
② 쇠퇴한 중구 원도심에 새 숨결 불어넣을 인천 내항과 '제물포 르네상스'

인천 중구는 개항 이후부터 대한민국과 인천의 발전을 이끌어왔으나, 산업 환경의 변화와 도시 인프라의 노후화로 심각한 정체를 겪고 있다. 도시가 확장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가 원도심 쇠퇴라고는 하나, 뚜렷한 방법을 찾지 못한 채 중구 원도심의 도시기반시설 부족, 주거 환경 노후화 등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민선 8기 1호 공약 사업인 제물포 르네상스는 낙후화된 중구 원도심을 되살릴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내항은 다시 한 번 인천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을까.

유정복 시장 1호 공약 '제물포 르네상스'
내항·원도심 일대 개발 새로운 도시로 도약

■‘제물포 르네상스’가 그리는 인천내항의 모습은

유정복 인천시장은 낙후한 인천항과 중구 원도심 일대를 개발해 인천의 새로운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제물포 르네상스’를 민선 8기 1호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내항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고 미래성장산업과 청년창업의 공간,수도권 최고의 해양관광 인프라 등을 조성해, 인천 내항과 주변 원도심을 문화와 관광·산업이 융합된 새로운 도시로 재탄생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중구의 기반 사업이던 항만 여건 등이 변화를 겪고, 공공기관 등 주요시설이 빠져나가면서 인천항과 중구청을 중심으로 번화했던 거리는 노후화와 인구 감소를 겪으며 급속히 쇠퇴했다.

인천 중구 항동 7가 인천항 남항 배후부지 인근 물류창고 배치도. 사진=인천중구청 
인천 중구 항동 7가 인천항 남항 배후부지 인근 물류창고 배치도. 사진=인천중구청 

개항 이후 근대·산업화 견인한 내항 일대
인프라 노후화·인구 감소로 급속히 쇠퇴

1883년 개항 이후 인천항 내항(옛 제물포) 인근 중구 신흥동~신포동 일대는 인천의 근대화와 산업화를 견인한 주 무대였다.

현 중구청과 차이나 타운 부근에는 청국과 일본 조계지가 있었고,1920년을 기점으로는 ‘인천의 종로’라고 불릴만큼 큰 상권이 형성됐다. 이 같은 부흥은 1980년대까지 이어졌다.

본래 인천시청도 인천지방경찰청도 모두 중구에 있었다. 현 중구청사는 1933년 지어져 광복 전후까지 인천시청사로 쓰였다. 그러다 지난 1985년 인천시가 남동구 구월동(현 위치)에 이전하면서부터 지금의 모습이 됐다. 2002년 12월에는 중구 항동에 있던 인천지방경찰청이 남동구 구월동으로 이전했다.

인천 내항은 지난 2015년 신항이 개항하면서 기능이 축소됐고, 물동량도 줄었다.

인천 내항에 있던 제1, 2국제여객터미널도 지난 2020년 송도에 건립된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로 통합되면서 문을 닫았다.

당시 중구 주민들은 국제여객선 이전 계획이 중구 지역 경제에 큰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도시 공동화를 가속시킬 것으로 예상해 이전 반대 및 내항 개방 요구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내항 제1, 2국제여객터미널은 중국 10개 항로의 국제여객선의 입출항이 이루어지며 2013년 기준 연간 101만7천명의 여객과 화물 38만4276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처리하는 등 지역 경제의 큰 기반이었기 때문이다.

이 같이 중구 원도심은 주택, 생활기반시설 등 도시 전반의 심각한 노후화와 일반 직업적 접근성이 떨어지는 항만, 물류산업 중심 구조라는 특성이 맞물린 지역으로, 새로운 도시재생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왔다.

인천시가 지난달 공개한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에 대한 시민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인천시민 중 75.8%가 내항 재개발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이 기대하는 미래 인천 내항의 모습은 해양관광과 레저문화 공간(28.6%), 공원과 녹지를 포함한 휴식 공간(23.9%),산업 발전을 위한 경제적 공간(23.4%) 순이었으며,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에서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분야로는 노후주거지 재생(24.5%)이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다.

민선 8기의 ‘제물포 르네상스’가 중구와 인천 내항 일대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고 과거를 뛰어넘는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인구 양극화 등 원도심-신도시 격차 심화
인천시민 75.8% 내항 재개발 필요성 공감

■내항 인근 중구 원도심 ‘인구 감소세 뚜렷’

인천의 인구는 통계청이 관련 조사를 시작한 지난 1992년(206만5천866명)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날 11월 기준 인천 인구는 296만4천820명으로, 약 30년간 89만8천954명(43%)이 늘어난 것이다.

반면, 인천에서도 중구는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다 영종도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2003년부터 인구가 점차 증가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중구 인구 수는 지난달 기준 15만2천265명으로 집계되며, 강화·옹진군을 제외하면 동구 다음으로 인구 수가 제일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 중에서도 71%(10만8천435명)가 영종국제도시 주민이라는 점이다. 사실상 중구 원도심의 인구는 5만 명도 안되는 셈이다.

이처럼 원도심과 신도시 간의 인구 양극화 현상은 원도심의 노후화와 함께 가속화하고 있다.

영종국제도시가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7만5천926명(2만3천278명→ 9만9천204명·326%) 증가하는 동안, 내항 인근 원도심 지역인 연안동·신흥동·개항동(옛 북성동) 등은 2만6천408명(3만57명→2만6천408명·12%) 감소했다.

원도심의 인구가 이같이 감소하게 되면, 주거환경·교육여건 등 주민 생활 여러분야에서 원도심과 신도시 간 격차가 더욱 심해진다.

실제 지난해 인천연구원이 발간한 ‘인구정책사례에 기반한 중구 인구정책 방향’을 보면 내항 인근 지역은 전반적으로 생활SOC 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다.

생활SOC 시설은 보육시설·의료시설·복지시설·교통시설·문화시설·체육시설·공원 등 일상생활에서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키는 모든 시설을 말한다.

또한 내항 인근 지역의 주 연령층은 대부분 50~70대로, 고령자 분포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이를 보이고 있어 노년부양비 증가로 인한 문제점도 크다.

내항을 개발하는 ‘제물포 르네상스’를 원도심 재생의 전화위복 기회로 삼아 심각한 인구 유출 현상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특히 단순히 인구유입만을 위한 대규모 공공주택 공급 형식의 재개발 방식은 벗어나야 한다. 부족한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시민의 마음을 잡아둘 수 있는 개항 관련 문화시설을 조성하는 등 중구 원도심에 걸맞는 매력적인 인구 유입 전략이 요구된다.

2018년 이후 대형 물류센터 7곳 착공 등
물류창고 밀집… 내항 개방 갈등 가능성 

■인천항 내항 인근 대형 물류센터 집결..제물포 르네상스에 미칠 영향은

내항과 남항 사이 항동 일대는 인천항 배후부지로 100여개의 크고 작은 물류창고들이 밀집해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 비대면 시대를 거치며, 보관 중심의 기존의 단층창고 대신 배송 중심의 대형 물류센터가 항동 7가에 속속 세워지기 시작했다.

지난 2018년 이후 내항 인근 신흥동 3가, 항동 7가에서 건축허가를 받고 착공한 대형 물류센터는 총 7곳이다.

7곳 모두 7~9층의 다층 구조 물류센터인 데다, 1곳을 제외하면 모두 연면적 5만5천㎡ 을 넘는 규모다.

이 중 2곳은 지난해 준공 후 운영중이며 나머지 5곳은 아직 공사 중이다.

해당 물류센터들은 내항 안에서 바라봤을 때 바로 눈에 들어올 만큼 규모가 크고 내항과의 거리도 가깝다.

민선 8기가 추진하는 ‘제물포 르네상스’는 인천 내항 전체를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편성하는 계획이다.

이에 제물포 르네상스를 통한 내항 개방과 대형 물류창고 운영이 맞물릴 경우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항동 일대는 항만 업체가 밀집해 있고, 물류 수송을 위한 트레일러·화물차 등 대형 차량의 통행으로 출퇴근 시간대 교통 혼잡 문제를 겪고 있다.

대형 물류센터는 교통 혼잡, 어린이·노약자 안전 문제, 대기 오염 문제 등 정주 여건을 악화시켜 주민들의 선호도가 낮은 시설이다.

현재 신축 중인 대형 물류센터들은 앞으로 몇 년 내에 모두 준공된다.

때문에 건물 노후 등을 이유로 내세워 해당 물류센터의 이전 또는 철거를 추진할 수도 없고,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사업자측과 이전을 협의해도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갈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 박정숙(국민의힘·비례) 전 인천시의원은 지난해 6월 건설교통위원회 시 도시계획국 업무보고에서 "이미 신흥동3가를 중심으로 물류창고가 난립해있는 상황에서 항동 7가 등 인근에 대형 물류창고가 한꺼번에 허가를 받았다. 앞으로 물류창고 운영에 따라 인근 주민들의 고통이 커질 것이 우려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박유진·윤유정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