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환 인하대 전자공학과 교수
김덕환 인하대 전자공학과 교수

김덕환 인하대 전자공학과 교수가 우수한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공동 주최한 ‘2022 SW R&D 우수성과 시상식’에서 연구성과 공로로 이 같은 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컴퓨터공학과 최동완 교수와 과기부가 지원하는 SW컴퓨팅산업원천기술사업 ‘커넥티드카를 위한 지능형 모바일 엣지클라우드 솔루션개발’ 과제를 수행하며 SW개발, 논문 발표, 특허와 TTA 표준제정을 통한 원천기술 확보 및 기술이전 등의 성과를 창출했다.

구체적으로 에지 컴퓨팅 환경에서 데이터 오케스트레이션의 개요 및 기능요소에 대한 정보통신단체 표준을 제정하고, 장치계층, 에지계층, 중앙계층에서 딥러닝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오케스트레이션의 알고리즘과 SW를 개발하는 성과를 도출했다.

또 에지 컴퓨팅 환경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합하기 위해 새로운 블록체인 구조인 레코드체인을 국제학술지에 게재하는 등 빅데이터와 관련된 스토리지 활용 문제를 해결했다.

김 교수는 "우리 연구진이 개발한 표준안이 국가표준으로 제정돼 너무 기쁘다"며 "많은 기업이 이를 활용해 미래자동차 산업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우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