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4, 3, 2, 1. 잘 가라 2022년!"

2022년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오후 11시 59분. 수원 화성행궁에서 열린 ‘제야, 새해맞이 경축 타종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아쉬움 반 설레임 반으로 2023년을 맞이했다.

새해 ‘카운트다운’이 시작되기 약 한 시간 전인 오후 11시부터 화성행궁 광장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행사를 즐기는 시민들로 가득 찼다. 광장 내 토끼 조형물과 기념사진을 찍거나, 행궁 전체로 울려 퍼지는 대취타 연주를 감상하기도 했다.

수원 화성행궁 여민각에서 2023년 새해맞이 타종 행사를 지켜보는 시민들. 강현수기자
수원 화성행궁 여민각에서 2023년 새해맞이 타종 행사를 지켜보는 시민들. 강현수기자

특히 시가 마련한 ‘룰렛’ 이벤트 부스에는 손난로, 야광봉 등 경품을 받기 위한 줄이 길게 늘어섰다. 토끼 귀 모양 머리띠, 호두과자, 계란빵 등을 파는 노점도 인기였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광장 내 무대에 올라 "1월 12일이면 우리 시가 특례시가 된 지 1주년"이라며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맡은 일들을 잘 해주셔서 우리 시가 역동적으로 나아가고 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고 인사를 전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새해맞이 타종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된 이후 3년 만에 시민들과 함께 진행됐다.

코로나 이전까지 화성행궁 타종 행사에 매년 참석했다는 이모(64)씨는 "코로나 때문에 못 오다가 3년 만에 다시 왔다"며 "가족들 모두 건강하고 경제도 안정됐으면 좋겠다"라고 새해 소망을 말했다.

시흥 법륜사에서 시민들이 메모지에 적은 새해 소망. 이영종수습기자
시흥 법륜사에서 시민들이 메모지에 적은 새해 소망. 이영종수습기자

김모(23)씨는 "새해를 맞아 종 치는 것도 보고 내년엔 어떤 다짐으로 살아갈지 생각하러 나왔다"라며 "학점 잘 받고 여자친구랑 잘 지내고 싶다"라고 소망했다.

비슷한 시간 화성, 안산, 평택, 시흥, 남양주, 의정부 등 경기도 내 지자체에서도 새해맞이 타종 행사가 열렸다.

시흥 법륜사는 평소 평온한 분위기와 달리 모처럼의 축제 현장이었다. 타종 전 화려한 난타 공연이 펼쳐졌고 시민들은 뜨거운 박수와 환호로 행사를 즐겼다.

시민들의 손에는 노란색 ‘스마일’ 풍선이 하나씩 들려 있었다. ‘코로나19도 잘 헤쳐 나가고 새해에는 웃고 살자’는 의미로 주최 측에서 준비한 풍선이었다. 아울러 하트 모양의 메모지에 저마다의 새해 소망을 한 자 한 자 정성껏 눌러 적기도 했다.

법륜사 타종 행사에 참여한 박모(48)씨는 "이렇게 새해를 기리는 게 몇 년 만인지 모르겠다"라며 "아들, 딸 모두 건강하고 새해에는 행복한 일만 가득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흥겨운 행사가 절정에 이를 무렵, 2022년이 3분도 채 남지 않았다는 안내가 나오자 시민들은 한껏 상기된 모습이었다.

안산 화랑유원지 단원각 타종 행사 후 불꽃놀이가 펼쳐진 모습. 구자훈수습기자
안산 화랑유원지 단원각 타종 행사 후 불꽃놀이가 펼쳐진 모습. 구자훈수습기자

수원 여민각 앞에서는 커다란 시계를 바라보며 "잘 가라 2022년. 고마웠어!"라고 외치는 이도 있었고, 안산 화랑유원지 단원각 앞에서도 "2022년 수고했어!" 등 덕담을 서로 덕담을 주고 받았다.

2023년 새해가 오기까지 10초 전. 시민들은 한목소리로 10부터 거꾸로 수를 세었다. 곧이어 안산 등에서는 불꽃놀이가 시작돼 2023년 밤하늘을 수놓았다.

안산에서 타종식을 본 서모(36)씨는 "2022년에는 이런저런 사건 사고들이 많아서 마음이 아팠다"라며 "2023년에는 모두가 건강하고 평화로운 일들만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기원했다.

강현수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