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국 6개 도시 인프라 구축

평택, 남양주가 ‘수소도시’로 거듭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국회에서 예산 52억5천만 원이 확정됨에 따라 올해 경기도 2개 시를 비롯해 당진, 보령, 광양, 포항 등 6개 도시에서 수소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평택 수소생산기지. 사진=연합
평택 수소생산기지. 사진=연합

수소도시는 수소 에너지원을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파이프라인, 튜브 트레일러 등 이송시설, 연료전지 등 활용시설 등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자체 당 4년간 총 400억 원(국비 200억 원, 지방비 20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올해는 국비, 지방비 각각 52억5천만 원 총 105억 원이 수소도시 조성사업으로 투입될 계획이다.

평택시는 수소특화단지에서 생산된 수소를 활용해 경제자유구역 내 공동주택 및 상업시설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연계사업으로 수소교통복합기지 수소충전시설 등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소생산시설부터 교통복합기지, 항만, 수소연료전지를 연결하는 약 15㎞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 수소도시 인프라도 구축할 예정이다. 지역특화사업으로는 수소도시 확장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수소관련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수소도시 기술지원센터와 스마트팜 테마파크 수소연료전지 등도 설치한다.

남양주시는 3기 신도시내 공공주택, 공공청사 및 체육문화센터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연계사업으로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 수소청소차등도 도입한다. 또 수소생산시설부터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충전소를 연결하는 약 5㎞의 수소배관과 통합안전운영센터 등 수소도시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어 지역특화사업으로는 도시 내에서 발생한 유기성 폐기물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시설을 세우고, 자원순환단지내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생산시설도 설립할 예정이다.

길병우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그간 시범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부터는 수소도시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계획이며, 수소도시 관련 기술들이 하나, 둘 개발되고 상용화되면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일자리 창출, 에너지비용 절감, 탄소배출 저감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뿐 만 아니라 탄소중립사회로의 이행도 보다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