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보수 후 이전' 결정 후속조치
3월 자원회수시설이전팀 조직개편
소각장 부지 관련 연구용역 방침

수원 영통소각장. 사진=중부일보DB
수원 영통소각장. 사진=중부일보DB

수원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수원시자원회수시설(영통소각장)에 대해 ‘선 보수 후 이전’을 결정한 수원특례시가 후속 조치 전담 조직을 구성한다.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에 대비해 기존 시설 사용 연장이 필요하다는 시민 협의 도출로 존치 논란은 일단락되면서 이전 사업에 전념하겠다는 취지다.

16일 중부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시는 이르면 오는 3월 예정된 조직개편에서 ‘자원회수시설이전TF팀’을 ‘자원회수시설이전팀’(가칭)으로 재편한다.

기존 TF팀은 소각장 개선과 이전 업무를 동시에 수행 중인데, 기존 시설 대보수가 확정된 만큼 ▶이전 부지 물색 ▶관련 연구 용역 ▶종전·이전 지역 주민 협의 등 업무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지난해 9월 시는 4개 구 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공론화 숙의토론을 진행해 ‘시설 이전’과 ‘이전까지 기존 시설 유지 및 활용’ 결론을 이끌어냈다.

이재준 시장은 같은 달 기자회견을 열어 "제2부시장을 주축으로 한 이전 추진단을 구성해 영통소각장을 이전하겠다"며 "다만, 소각장 이전 추진 기간이 5~10여 년으로 전망되는 만큼 그 기간동안 현 시설이 안정적으로 가동하려면 전면보수는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해 10월 시는 소각장 이전 사업 추진을 위한 ‘자원회수시설이전추진단’을 제2부시장 직속으로 구성, 세부 방안 논의에 착수했다.

시는 이번 조직개편에서 전담 팀이 꾸려지는 대로 2억 원 규모의 소각장 이전 부지 선정 관련 연구 용역을 수행하고 이후 수반될 종전·이전지역 주민 갈등 해결 방안 마련 등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존 소각장은 내년도 본예산에 관련 재원을 편성, 2024년 착수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 소각장 사용 연장과 조속한 이전이 결정되면서 관련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조직을 개편하는 것"이라며 "소각장 이전에는 민·관 협의, 도시계획 반영 등이 필요한 만큼 사업 경과에 맞춰 조직 확대도 검토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2018년 촉발된 영통소각장 논란은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 시한에 맞춰 소각장을 전면 보수해야 ‘쓰레기 대란’을 막을 수 있다는 시와 일방적인 피해 전가라며 영통구 주민들이 보수 백지화, 시설 이전을 요구하며 불거진 바 있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