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 방지법에도 버티던 집장촌
재작년 수원역 일대 폐쇄 시작으로
성남·평택·동두천시도 잇따라 시동
파주는 올해 집장촌 폐쇄 원년 선언

경기도 곳곳에 남아있던 대규모 성매매 집결지들이 하나둘씩 자취를 감추고 있다.

도심 속 흉물이었던 이들 공간에 대한 대대적 정비가 이뤄지고 있어선데 속도차만 있을 뿐, 집결지 대부분은 조만간 역사 속으로 사라질 전망이다.

31일 경기도 일선 시·군 등에 따르면 지난 2021년까지 도내 주요 집창촌은 수원·성남·동두천·평택·파주시 등 5곳에 달했다. 대부분 주민들의 생활권역에 근접해 있어 어린 자녀부터 성인까지 쉽게 접근이 가능해 주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2004년 성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성매매방지법’ 제정 이후에도 도내 주요 집창촌의 홍등은 꾸준히 밤거리를 비춰왔다.

하지만 지난 2021년 수원역 집창촌 폐쇄를 시작으로 성남·평택시 역시 민간개발을 통해 새 공간으로 탈바꿈을 추진하고 있는 상태다. 동두천·파주시 역시 집결지 폐쇄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걸음마 단계인 동두천시는 지난 2017년 집창촌 폐쇄를 위한 ‘성매매집결지 폐쇄 TF팀’을 구성, 꾸준히 폐쇄 절차에 대해 논의해왔다. 다만 매번 토의에만 그쳐 폐쇄를 위한 실질적 방안 마련은 전무했다. 그 사이 수도권 내 대규모 집창촌들이 잇따라 폐쇄되는데 따른 풍선효과로 오히려 관련 업주들이 시로 유입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동두천시 관계자는 "최근 집창촌 폐쇄에 대한 시민들의 공감을 얻으면서 내부에서도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성매매 여성의 처우 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지 모색하는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파주시는 올해를 ‘집창촌 폐쇄 원년’으로 선언했다. 지난 2일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선포한 파주시는 26일 파주읍 연풍극장에서 파주경찰서·파주소방서와 함께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이달부터 불법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 불법 건축물에 대한 일제 조사 등 성매매 인식 확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집중 단속과 점검 등을 통해 적발사항 시정 요구 등 자진 폐쇄를 유도할 계획"이라며 "예고 후에도 바뀌지 않는다면 행정력을 동원해 강제 집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성남·평택시는 오랫동안 이뤄졌던 성매매 등으로 슬럼화됐던 이들 공간을 민간 방식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성남시는 성매매 업주들과의 타협을 통해 지난해 이전을 완료했고, 건물들만 남아있는 상태다. 시는 오는 8월까지 일대를 전부 철거해 공동주택 및 아파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평택시도 민간 개발을 통해 집창촌 일대를 랜드마크로 탈바꿈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집창촌이 포함된 ‘평택1구역 재개발정비사업’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서 ‘재심의’ 결정되며 차질을 빚고 있다. 공공기여 확충 방안과 인근 초교 통학로 안전 확보 등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향후 수정안이 심사를 통과하면 재개발 절차에 따라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가장 먼저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한 수원시의 경우, 군공항의 영향으로 45m 이하 고도 제한이 적용되는 등 사업성이 떨어져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명호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