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튀르키예 강진과 한반도에서도 지진이 관측되며 실질적인 지진훈련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오산시청 공무원들이 오산시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지진 대피훈련을 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최근 튀르키예 강진과 한반도에서도 지진이 관측되며 실질적인 지진훈련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오산시청 공무원들이 오산시 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에서 지진 대피훈련을 하고 있다. 노민규기자

지자체 차원의 지진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선제적 지원과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8일 중부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앞서 중부일보가 두 편에 걸쳐 경기도 지진 대비 실태(중부일보 2월 23일자 1면, 24일자 1면 보도)를 살펴본 결과, 도내 지진 관련 실질적인 훈련 및 교육과 민간건축물 내진설계 관리 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자체와 협력해 대응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홍태경 연세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국민들의 참여나 효과를 고려하면 홍보나 교육 활동은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하는 수밖에 없다"며 "어렸을 때 받은 교육이 성인이 돼서도 작용한다는 긴 안목을 두고 학교에서 지진 교육이나 대피 훈련을 의무적으로 진행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제언했다.

이들은 또한 공공이나 민간, 또는 건축법 적용 여부와 관계없이 관내 모든 건축물의 내진설계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조성일 르네방재정책연구원장은 "의무적으로 내진설계가 돼있는 시설에 대해서는 부실시공이 없도록 철저히 관리를 해야 하고, 안 돼있는 시설들은 국가에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꾸준히 보강을 해나가야 한다"며 "공공시설, 대형시설 등 위험이 큰 시설 위주로 보강을 해야 하고 특히 지진 대피 장소로도 쓰이는 학교 시설은 우선순위를 높이는 식으로 목표를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교수는 "예산 여건에 따라 내진보강 작업을 시행할 수 있는 상황이 달라지는 만큼 지자체 차원에서 예산 확보를 위한 준비도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이 같은 대안들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실행이 선행돼야 한다.

조 원장은 "주변국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언론이나 정부의 관심과 투자가 높아졌다가 이후 급격히 떨어진다"며 "현실적인 중장기 목표와 방향을 정해서 꾸준히 해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현수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