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인천시는 대형화재가 난 현대시장의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특별교부세 10억 원을 지원하고, 최대 7천만 원의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피해지원에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5일 인천 동구 송림동 현대시장에서 발생한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특별교부세 10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과 유정복 시장은 이날 화재현장을 둘러보며 시장 상인들을 만나며 피해상황을 확인했다.

앞서 소방당국은 전날 오후 11시 38분께 현대시장에서 발생한 화재에 대해 소방관 등 인력 147명과 펌프차 등 장비 52대를 투입한 끝에 이날 오전 2시23분께 완전히 진압했다.

이에 한 차관은 상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와 동구에 ‘임시판매장 설치’ 등의 조치를 당부했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도 정부세종청사 상황실에서 열린 관계기관 대책회의에서 임시판매장 설치 외에도 경영안정자금과 긴급생계지원금을 지원하는 등 신속한 조치방안을 마련하라고 시, 동구,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지시했다.

시는 현대시장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우선 지원대상’으로 선정하고, 피해금액에 따라 최대 7천만 원까지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시는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에게 재난위기가정 지원사업을 연계해 실시하거나, 재해구호기금·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지원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지방세 등을 감면하거나 유예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으며, 화재보험에 가입된 점포에 대한 보험처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정확한 피해 실태조사를 통해 화재보험에서 보상받을 수 없는 시설물과 물품 등의 피해를 재해구호기금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정부와 협의해 생계 지원, 지방세 감면 등의 대책을 추진하고, 화재 잔해물을 빨리 처리해 임시 영업공간 마련 등 신속한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의회에선 허식 의장(동구·국민의힘)과 박판순 의원(비례·국민의힘)이 이날 현대시장을 찾아 화재현장을 살펴본 뒤 구와 함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허 의장은 "시의회 차원에서도 인천시, 동구와 논의를 해 대책을 마련하고 지원방안을 구상하겠다"며 "상인들이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우현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