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이 최근 행정안전부가 보편적 난방비를 지원한 지자체에 대해 보통교부세 산정 시 페널티를 부여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윤석열 정권이 도와주진 못할망정 ‘딴지’만 거는 방해꾼으로 전락했다"며 "성난 민심이 들끓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도당은 9일 논평을 내고 "파주, 평택, 광명, 안성, 안양시 등은 ‘난방비 폭탄’ 상황을 사회적 재난으로 규정하고 어려운 시기를 시민들이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난방비 지원금 지급이라는 통 큰 결정을 내렸다. 전국 최초로 에너지 지원금 지급을 결정한 파주시는 신청 열흘째인 지난 8일 기준 60.8%에 달하는 높은 신청률을 보이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는 코로나19 이후 공공요금 인상과 고물가, 고금리에 연이은 비용 상승으로 몹시도 힘들고 추운 겨울을 버텨낸 국민에게 다시 한번 고통을 주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민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수수방관 중인 무능한 중앙정부의 역할로 인해 주민의 삶과 밀접한 지방 정부가 중앙정부보다 공격적이고 역동성 있게 움직였더니 근거 없는 정치적 공세로 패정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여야는 경쟁도 하지만 민생에는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발언했던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이 힘들어하고 있는데 위로를 하고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훼방과 딴지만 걸고 있는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민의 삶의 안정이 먼저이기 때문에 정부에 책임을 묻거나 비판하는 일은 잠시 뒤로 미루겠다. 윤석열 정부는 페널티 부과 결정을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안시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