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자체 인권담당 조직 축소
지원·문의 쇄도…경쟁률 12대 1

수원시청 전경
수원시청 전경

이달 하순께 개방형 직위 공개채용이 마무리되는 수원특례시 인권담당관에 전국 각지의 지원과 문의가 쇄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민선8기 지자체 사이에서 인권담당 조직, 기능 축소 움직임이 일자 전국 기초 지자체 최초로 인권담당관실을 설치, 현재도 최대 권한을 행사하는 시 인권담당관 채용에 관심이 쏠린 영향으로 풀이된다.

9일 중부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시는 지난달 9일 인권담당관 임용시험 공고를 내고 같은 달 27일 응시자 서류 접수를 마감했다.

서류 전형에는 수도권, 비수도권을 아울러 전국 지자체에서 12명이 지원, 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19년 인권담당관실 설치 당시 이목을 끌며 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 두 번째 담당관 채용에서도 동일한 경쟁률이 나왔다.

특히 이번 채용에서는 일부 지자체의 인권담당 조직 축소 바람이 불면서 타 지자체 경력 인사들로부터 문의가 쇄도했다는 후문이다.

수원시 인권담당관실은 독립기구로서 공직자, 산하기관 등을 대상으로 정기 인권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구제 절차와 지자체 이행 권고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권한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대구광역시의 경우 지선 직후인 지난해 9월 상설기구였던 인권위원회를 비상설기구로 전환하며 기능 축소에 들어갔다.

비슷한 시기 전주시는 조직개편에서 부시장 직속기구였던 인권담당관실을 기획조정국 소속 과 단위 조직으로 축소 개편하며 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자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은 그해 9월 "일부 지자체의 인권담당 부서 축소 및 통폐합 논란에 우려를 표한다"는 개인 성명을 내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채용에 많은 지원과 문의가 접수됐는데 일련의 인권 담당 조직 축소 현상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며 "채용된 신임 인권담당관은 4월 중순께부터 임기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 반대로 오산시는 지난달부터 인권상담실 운영을 개시, 향후 인권 전담 조직 출범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산시 관계자는 "수원시의 인권담당관실 운영 사항을 벤치마킹해 효율적인 고충 처리 방안을 도입했다"며 "향후 조직개편 등을 거쳐 인권 전담 조직을 출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호영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