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경전철 파산위기 넘어가나

   
▲ 의정부경전철이 이르면 다음달부터 환승할인제도가 적용될 전망이다. 사진은 의정부경전철이 운행중인 모습. <사진=중부일보DB>

파산위기에 처한 의정부 경전철이 환승할인으로 회생을 위한 디딤돌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의정부 경전철은 이용객이 당초 예상치의 7만9천명의 17%정도여서 매월 20억원 안팎의 운영적자를 냈다.

내달부터 환승할인을 적용하면 적자폭은 15억원 안팎으로 줄 것으로 의정부경전철(주)은 추정하고 있다.

경전철 관계자는 “이용객이 최소운영수입을 보전받을 수 있는 수준까지 증가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숨통은 틀 수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의정부경전철 파산위기 벗어나=GS건설 등으로 구성된 의정부경전철는 지난해 7월 장암동 발곡역~송산동 탑석역을 잇는 경전철 개통이후 매월 20억원 안팎의 운영적자를 냈다. 하루 승객이 협약 당시 예상했던 7만9천명의 17%인 1만2천명에 그쳤기 때문이다.

경전철 관계자는 “6개월간 120억원의 적자가 발생해 운행 중단도 심각하게 검토했다”고 말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내달부터 환승할인을 적용하면 승객은 목표치의 40% 수준인 3만1천600명까지 늘 것으로 보인다. 의정부경전철은 지난해 11월 한달간 환승할인율을 적용해 요금을 1천300원에서 350원 내렸을 때 이용객이 37%까지 올랐다.

경전철 관계자는 “이 정도 수준이면 매월 3~4억원 정도 적자가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고, 경기도 관계자는 “경전철 운영회사가 파산할 경우 의정부시가 건설비용 및 운영적자 등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아야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더 큰 피해를 볼게 된다”고 말했다.

▶道 왜 환승할인 지원 결정했나?=경기도는 그동안 경전철 환승활인 예산 지원에 난색을 표해왔다.

김문수 경기지사 공사석에서 “경전철이 자치단체장의 포퓰리즘적 성격이 짙다”면서 “환승할인 손실금을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전철 건설 공약은 선거때만 되면 등장했다”면서 “김 지사는 이런 포퓰리즘적인 공약 때문에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게 되면 결국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3월 경전철 환승할인제 지원계획이 보고된 자리에서 “시(市) 자체사업이고 도의 재정여건이 좋지 않아 손실보전금 지원은 적절치 않다”면서 “특정 시·군에 건설된 경전철을 지원할 경우 타 시·군의 반발도 예상된다”며 완강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김 지사의 이런 강경한 입장은 의정부 경전철 파산설이 나돌기 시작한 지난해 말부터 조금씩 바뀌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김 지사가) 회의석상에서 환승할인 손실금 지원 검토를 지시했다”면서 “시·군 교통서비스를 원할하게 하기위해서 광역자치단체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고 대중교통은 곧 시민교통복지서비스와 직결된다고 판단한 것 같다”면서 말했다.

경기도 고위 관계자는 “의정부 경전철을 그대로 방치하면 단기적으로 경전철 운행이 중단되고, 장기적으로 의정부시가 파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벌어지자 김 지사도 어쩔 수 없이 입장을 부분적으로 수정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그렇다고 김 지사의 입장이 바뀐 것은 아니며, 의정부경전철이 정상 운행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 환승활인 비용 지원을 중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소운영수입보전(MRG) 문제 풀어야 = 당장은 환승활인제도를 시행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이용객이 크게 늘 경우는 문제가 복잡해진다.

의정부시와 의정부경전철이 하루 예상 이용객 7만900천명의 절반인 3만9천500명이 넘으면 향후 10년동안 70~80%까지 운영수익을 보전해주는 협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환승할인제도가 시행돼 이용객이 목표치의 50%를 넘어설 경우 의정부시는 환승할인 손실금에다가 MRG(최소운영수입보장율)까지 매년 200억~300억원대의 적자를 보전해줘야한다.

지난해 전체 예산이 6천700억원대인 의정부시가 매년 200억~300억원 이상을 부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의정부시 고위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한 달간 환승할인을 가상해 요금을 인하했을 때도 이용객이 37%에 그쳤다”면서도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법안이 국회에 상정된 상태”라고 말했다.

문희상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김민기(용인 을)의원 등은 지난해 8월 국비로 경전철 적자(MRG)를 보전해 주는 내용의 도시철도법 개정안을 발의해 놓은 상태다.

이 관계자는 “오는 4월 임시회에서 이 법안이 통과되도록 협의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만구기자/prime@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