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구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운영 연장과 관련해 서울시 및 경기도와 어떤 협의도 하지 않을 것임을 공식화 했다.

허종식 인천시 대변인은 2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허 대변인은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인근에 거주하는 70여만명의 인천시민은 악취, 비산먼지, 소음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는 더 매립기한 연장에 대한 기대를 버리고 자체매립장 및 처리시설을 자구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987년 조성된 서구 수도권쓰레기매립지는 오는 2016년 매립기한이 종료될 예정이며 이 곳에 버려지는 쓰레기는 서울시가 44.5%, 경기도가 38.9%, 인천시가 16.5%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는 현재 매립기간 종료와 관련해 대체 매립지를 조성할 부지가 없다는 것 등을 이유로 수도권쓰레기매립지 매립기간 2030년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허 대변인은 “서울시는 그동안 대체 매립지 등을 마련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음에도 현재 4개의 소각시설만 운영하고 있다”며 “대체 매립지 등을 조성할 부지가 없는 것이 아니라 님비현상 때문에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는 지금부터라도 소각장을 증설하는 등 대안 마련에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며 “매립기한 연장을 요구하기에 앞서 인천시민의 절절한 고통에 먼저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승우기자/ssw@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