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를 이끌 내각과 청와대 수석비서관 이상은 물론 검찰총장 등 이른바 ‘빅 4’ 권력기관장과 외청 기관장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경기도 출신 인사는 철저히 배제됐다.

지난 대선 당시 최대 승부처였던 경기지역에서 박근혜 후보를 적극 지지해 당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새 정부 인사에서는 소외됐다.

도내 여권 일각에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야권에서 경기도 홀대론을 부각할 경우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는 위기감도 나타나고 있다.

◇‘빅 4 권력기관장’ =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일 남재준 국정원장 후보자에 이어 15일에는 검찰총장, 국세청장, 경찰청장을 내정하면서 ‘4대 권력기관장’ 인선이 마무리됐다.

인선 결과 국정원장에 남재준, 검찰총장 채동욱, 이성한 경철청장 내정자는 서울 출신이고, 김덕중 국세청장 내정자는 대전 출신이었다.

‘빅 4’ 권력기관장은 후보군이 거론될 당시부터 경기출신은 대상에서조차 제외되면서 기대조차 하지 않았다. 영·호남 출신 인사 가운데 누가 인선될지에만 관심이 쏠렸었다.

윤창중 대변인도 지역안배에 대해 “채 내정자가 서울 출생이지만 아버지가 5대 종손이고, 선산이 전북 군산시 옥구군 임실면에 있다”며 호남 반발을 무마하려하면서도 경기지역 소외에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부처 장·차관 = 17개 부처 장관 가운데 경기도 출신은 전무하고, 20명의 차관에는 이복실 여성가족부 차관 단 1명만이 포함됐다.

지역 안배를 고려했다고 하지만 인구수나 경제규모면에서 비교가 안되는 경기출신 인사가 1명에 불과해 설득력이 떨어진다.

도 출신 인사 부재로 인해 지역 현안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어 자칫 새 정부 정책현안 추진시 경기도내 현안이 소외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정홍원 총리를 비롯해 17개 부처 장관은 서울(7명), 인천(2명), 영남(6명)권 인사가 주류를 이뤘다.

차관은 서울이 5명으로 가장 많고, 충남 3명, 경남·경북·전북이 2명이고, 경기를 비롯해 부산과 대구, 전남, 강원, 제주 등이 각각 1명이었다.

◇청와대 비서진 및 기타 외청장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장관급 3명과 수석비서관(9명), 비서관(37명) 등 49명 가운데 도 출신은 임종훈 민정수석실 민원비서관 단 1명에 불과했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10명으로 가장 많고, 경북·충남(4명), 강원·광주(3명), 경남·충북·대구·전북(2명)이고, 부산·경남·대전·전남이 각각 1명이다.

인선 기준과 관련, 윤 대변인은 “제1기준은 전문성에 뒀다. 통합과 다양성의 정신을 살려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인재를 발굴해 충원했다”고 전했다.

금융감독원장 등 15명의 외청장 가운데 도 출신은 이충재(연천)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단 1명이었다.

반면 부산·경남(PK) 5명, 대구·경북(TK) 4명 등 영남이 9명으로 절반을 차지했고, 충청(4명)과 호남(2명) 등이었다.

김재득기자/jdkim@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