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구자범(43) 경기필하모니오케스트라 예술단장 겸 상임지휘자의 단원 성희롱 의혹을 인지하고도 조사를 실시하지 않았던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김문수 경기지사가 신뢰하는 것으로 알려진 조재현 경기도문화의전당 이사장이 구 단장을 추천했기 때문에 눈치를 살펴 고의적으로 사건을 은폐하려 한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22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필 소속 한 여성 단원은 지난 9일 구 단장에게 자신을 포함해 동료들이 성희롱을 당했다는 내용이 담긴 진정서를 도 감사실에 접수했다.

진정서에는 구 단장이 성희롱한 내용이 소상히 적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도 감사실은 진정인은 물론이고, 구 단장에 대한 조사를 벌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 관계자는 “구 단장이 지난 15일 사직서를 제출하고, 진정인도 같은 날 진정을 자진 취하해 조사할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조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공무원은 비위혐의가 적발되면 사직할 수 없기 때문에 조사가 가능하지만 외부인사의 경우 관련 규정이 없어서 조사를 중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구 단장의 사직서는 아직 수리되지 않은 상태여서 도 감사관실의 조사 중단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게 도청 안팎의 시각이다.

구 단장의 사직서 처리 여부는 오는 27일 경기도문화의전당 이사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경기도 공무원들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지휘자가 단원을 성희롱했다는 진정서가 접수됐는데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조사조차 하지 않은 것은 납득이 안된다”면서 “경기도문화의전당도 사직서를 수리하면 그만인데, 이사회 안건으로 올리는 것 또한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도문화의전당이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한 이상 의원면직 처리를 하면 그야말로 봐주기 중의 봐주기가 될 것”이라면서 “윤창중 사건처럼 후속 대응을 잘못하는 바람에 일을 키운 꼴이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는 최근 2년 전 동료 공무원의 성추행 사건을 관대하게 처리했던 동두천시 감사실 직원의 책임을 물어 징계하는 등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한 4대악 중 ‘성폭력 척결’에 나선 상태다.



김만구기자/prime@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