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방선거 분위기 전환 시 역풍 우려…대책 마련 부심

   
▲ [세월호 침몰 사고] 20일 오전 서울 연세대학교 노천극장에서 열린 '2014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에서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왼쪽에서 두번째) 등 참가자들이 세월호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기도하고 있다.

[슬픔 속 멈춰버린 대한민국…6·4 선거 연기론까지 부상]

여야 정치권이 진도 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 침몰이라는 유례없는 대형 참사가 발생하면서 6·4 지방선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20일 현재 지방선거가 45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분위기로 전환할 경우 사태수습에는 안중에도 없다는 비판여론이 급등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여야 모두 후보자간 TV토론회를 비롯한 경선 일정이 줄줄이 연기되고 있고 당 공천위 활동도 중단된 상태다.

선거 관련 언급을 할 경우 자칫 역풍을 우려해 정치나 선거 관련 발언을 극도로 자체하면서 근신 모드를 지속하고 있다. 이번 주에도 사태수습을 위한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새누리당은 내심 이번 사고가 ‘정부·여당 사고대처 무능론’으로 번지지나 않을까 우려하는 등 역풍을 경계하고 있다.

특히 실종자나 구조자 합계 과정에서 혼선을 빚는가 하면 구조 과정이 원활치 못하는가 하면 세종시장 후보 ‘술자리 참석’ 논란 등 악재가 겹치면서 비판여론이 여당에게 집중되는 것이 아니냐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를 우려해 이미 광역단체장 경선 일정을 1주일 연기했지만 상황에 따라 더 늦추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고, 선거대책위 구성도 미뤘다. 논란을 일으킨 유한식 세종시 후보에 대해선 황우여 대표의 지시에 따라 당 차원 윤리위에 즉시 회부했다.

경선 선거운동을 재개한다해도 비판여론을 의식해야 하기 때문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다.

당 관계자는 “본선 진출자를 가리기 위한 여론조사도 여의치 않다”면서 “현재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서 본선을 치른다해도 로고송 등 선거분위기를 살릴수도, 선거운동원들이 춤을 추며 지지를 호소하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고심은 더하다. 안철수 신당의 구 새정치연합과 통합하면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공천을 재개키로 하면서 지방선거 준비가 매우 촉박한 가운데 이번 사고 여파로 언제 지방선거 준비가 재개될지도 미지수인 상태다.

오는 27일로 예정된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 대해 후보들은 1주일 가량 연기한 다음달 2일이나 4일께 치르자는 안을 당 선관위에 제출했다.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은 더욱 복잡하다. 당초 지난 18일 기초단체장 후보자의 1차 부적격자 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잠정 연기했다. 부적격자를 걸러낸 뒤 후보 압축을 통한 경선 실시 등을 감안하면 시간은 더욱 촉박하다. 자칫 후보가 누군지도 모르는 깜깜이 선거를 치러야 할 처지다.

예비후보들도 사고 직후부터 사실상 선거운동을 중단한 상태여서 공정한 후보선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선거 일정이 촉박하고 국민적 관심도 저조할 것으로 보여 선거연기론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6·4 지방선거 이후 치러질 7·30 재·보선이 불과 두달 차이도 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통합 선거를 치르자는 것이다.

여야가 합의해 이번 선거에 한해 시기를 조정하겠다는 공직선거법을 개정하면 가능하지만 비판여론을 감안하면서까지 무리수를 둘지는 미지수다. 홍재경·김재득기자

사진=연합뉴스(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6·4 선거 연기론 부상)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