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전국동시지방선거 여야 경기도지사 후보 토론회]

남경필 "관료생활 오래해 기존질서 깨기 한계" 공격

김진표 "이미지 정치 가능하지만 도정은 안돼" 맞불

   
▲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언론인클럽과 인천경기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6.4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자 초청토론회’에서 새누리당 남경필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후보가 손을 맞잡고 있다. 이정선기자

▶남경필 = (수원)고등법원 설치, 수원 비행장 이전 등 법을 김 후보가 발의했다고 하는데, 나도 법안 발의 같이 했다.

▶김진표 = 고등법원 설치는 18대 국회에서 내 법안에만 있었다. 수원비행장은 17대 처음부터 주장했던 것이다. 남 후보는 (법안 통과) 당시 본회의에는 참석했는데 투표는 하지 않았다.

▶남경필 = 파주 LCD 단지는 임창렬 경기도지사때 산업단지가 조성됐던 것이다. 김대중 대통령께서 군사보호시설을 풀면서 진행됐다. 정책 당국자가 아닌 정치적 선택이었다.

▶김진표 = 김대중 대통령 2년동안 노력했는데 8개 정부부처가 반대해 실패했다. 필립스 본사가 상하이로 이전하려고 해 내가 뒤집은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 1호 결정으로 추진한 것이다.

새누리당 남경필,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의원은 여야의 경기도지사 후보로 확정된 후 12일 열린 첫 토론회에서 이렇게 맞붙었다.

   
▲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언론인클럽과 인천경기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6.4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자 초청토론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후보가 패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정선기자

경복고 17년 선후배, 수원중앙침례교회 집사와 장로로 맺어진 끈끈한 관계도 선거 앞에서는 인연에 불과했다.

경기언론인클럽과 인천경기기자협회 공동 주최로 이날 오후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초청토론회에서 두 의원은 한치 양보 없는 공방을 벌였다.

남 의원은 6·4지방선거 최대 이슈로 부상한 안전 정책과 관련해 도지사 책임의 재난대책본부 평시훈련·매달 총괄회의, 워게임 안전시뮬레이션 도입, 빅데이터 이용한 예방을 재난관리 등의 공약을 설명했다.

김 의원은 재난위험평가제도 도입, 범죄예방환경디자인 확대, 안심마을 조성, 시민감사관제 통한 현장위험문제 고발 등의 대책으로 응수했다.

경기도를 남북도로 나누는 분도(分道) 논란과 관련해 남 의원은 통일경제특구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김 의원은 평화통일특별도 설치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두 의원은 이날 오전 같은 라디오 방송에 차례로 출연해 상대의 장단점을 지적하는 등 장외공방을 벌였다.

남 의원은 “김 후보는 경험이 많다는 것이 굉장히 큰 장점”이라면서도 “거꾸로 얘기하면 관료생활을 오래 했다는 것으로 기존질서를 깨기에는 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방향으로 가는 새로운 리더십을 제가 좀 갖고 있어 강점”이라고 자평했다.

이에 김 의원은 “남 후보는 이미지가 아주 좋은 정치인이고 잘 관리해 왔다”면서 “문제는 이 자리가 경기도지사를 뽑는 자리고 정치는 이미지로 할 수 있지만 경기도정은 다르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관료 생활을 하며 지나치게 개혁적이라는 평을 들었다”며 실천능력을 내세웠다.

이복진기자/bok@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