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예술의전당이 다음달 10일부터 11일까지 ‘공동체 기반 예술 워크숍’을 진행한다. 우리 시대에 필요한 커뮤니티 아트를 다시 생각하고자 하는 취지로 ‘마을에서 예술하며 즐겁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집단의 지혜를 모아보고자 기획된 이번 워크숍은 지역에서 공동체를 기반으로 예술 활동을 하고자 하는 청년 기획자, 예술가, 도내 전문예술단체 실무자 등이 모여 ‘공동체 기반 예술’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하며 관련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모아보고자 이틀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국·내외의 다양한 커뮤니티 아트 사례를 영상과 실제 사례발표를 통해 접할 수 있고 커뮤니티 아트의 발생과 개념 등에 대해 정의해 볼 수 있는 강의와 실행 프로젝트로 만들어 발표하고 공동의 크리틱을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기회도 마련돼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의정부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uac.or.kr) 참조, 문의 031-828-5834.



▶안산 경기창작센터가 다음달 15일까지 청소년 창작레지던시 ‘꿈꾸는 발칙한 상상력’ 예술창작 캠프 참가자를 모집한다. 다음달 28일부터 3박4일간 열리는 이번 캠프는 도내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회화·드로잉과 영상·애니메이션 총 2개 분야에 걸쳐 각각 25명씩 모집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창작센터 입주작가와 함께 예술창작 전 과정을 결합한 워크샵+창작프로세스+전시발표, 멘토링 프로그램, 작가와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창작센터 홈페이지 (http://www.gyeonggicreationcenter.org/) 참조, 문의 032-890-4829.



▶부천시여성회관이 오는 8월까지 ‘건강한 부천을 만드는 아름다운 청진기(靑眞氣)’라는 주제로 다양한 건강특강을 무료로 운영한다. 이번 특강은 부천시 여성 관련기관에 생애주기별 건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과 연계해 피부건강, 장수와 건강, 치매대처법, 폐경기와 골다공증 치료 등 국내 저명 의료진의 전문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 또 육아스트레스 예방 및 해소, 연극치료, 음악치료, 푸드테라피, 심신힐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문의 032-320-6346.



▶고양 배다골민속박물관이 오는 9월21일까지 교육·체험프로그램 ‘옛사람과 나누는 공예이야기’를 진행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은 가족과 함께 우리의 전통공예와 옛사람들의 생활 속 이야기를 나누며 재미있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 어린이들이 박물관 전시 관람 후 옛 물건들의 숨은 이야기를 가족에게 들려주면서 부모님들과 함께 전통탈, 부채, 경대, 활을 직접체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박물관 입장료는 별도이고, 교육·체험비는 무료다. 문의 031-970-6330.



▶용인문화재단이 최근 용인경량전철주식회사와 ‘용인경전철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용인문화재단은 경전철 역사 내에서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공연 및 전시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경전철 이용객을 대상으로 공연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경전철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문의 031-260-3355.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