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협상해야 지지층 이탈막아"…"재협상시 당 리더십 타격"

   
▲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오른쪽)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주요 민생법안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최 등에 합의한 뒤 문구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

  여야 원내대표가 전격적으로 세월호특별법의 쟁점에 합의한 지 이틀이 지났지만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의 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세월호 사고 진상조사위원회에 유가족 3명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 있는 성과라며 당내외 반발여론 설득작업에 나섰지만 재협상 요구 목소리는 잦아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평소 당의 중도노선 강화를 주장해온 수도권 초선 의원은 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세월호 유가족이 원하는 특별법을 만들겠다고 강하게 약속한 이상 그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재협상하지 않으면 당에 치명적인 결과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단원고가 위치한 경기 안산이 지역구인 김영환 의원은 "유가족 의견을 반영한 특별법을 생각해왔는데 그게 전혀 반영되지 않은 합의는 부담스럽다"면서 "의총을 연다면 재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협상론자들은 재협상을 요구할 경우 여야 합의를 뒤집으려한다는 여론의 비난이 예상되지만 '더 큰 화(禍)'를 막기 위해선 감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재선 의원은 "박 위원장으로서는 현재 조건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특별법을 제정하려 온 힘을 들였을 것"이라면서도 "의원 다수가 원한다면 가족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특별법은 자연스럽게 재협상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도권 출신의 또다른 재선 의원은 "재협상을 하지 않는다면 당의 핵심지지기반이 동요하고 이탈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반면에 야당이 재협상을 요구하더라도 새누리당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적은데다가 박 위원장의 리더십이 엄청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성공적인 당의 혁신을 위해 현실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수도권 출신 한 의원은 "재협상을 요구할 경우 당과 아직 출범도 하지 않은 국민공감혁신위의 활동에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면서 "재협상을 요구한다면 세월호법과 세월호청문회가 무산되는 상황까지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위원장을 비롯한 현 비상체제 지도부는 재협상 요구 자체를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이다.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합의된 내용보다 우리가 무언가를 더 얻어낼 수 있을 때 재협상도 요구할 수 있는 것 아니겠냐"며 난처한 심기를 드러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야당이 여당과 야합했다는 비난까지 제기되자 이날 자신의트위터에 "비판과 비난은 감수하지만 불의한 정권과 싸우는 것을 내려놓은 적은 없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