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97년 준공된 인천 답동성당의 웅장한 외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개항 이후 들어선 천주교 교회당 건물은 한반도에 이식된 서양 건축술의 총체였다. 당시 건설된 성당은 대부분 문화재로 지정돼 있다.

교황의 방한을 앞두고 관심이 높아진, 각지에 있는 고풍스럽고 아름다운 성당을 소개한다. 

▲ 인천 답동성당 = 서울로 향하는 관문이자 무역의 거점이었던 인천 답동 언덕에 세워졌다. 1895년 정초식을 갖고 1897년 로마네스크양식으로 준공됐다. 이후 증축과 보수를 거듭해 웅장한 현재의 모습이 완성됐다.

▲ 서울 명동성당 = 서울대교구 주교좌성당으로 종교적으로는 물론 건축사적으로도 국내 가톨릭 교회를 대표한다. 1892년 공사가 시작돼 1898년 5월 축성식이 열렸다. 고딕양식으로 설계됐으며,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풍긴다.

▲ 당진 합덕성당 = 당진이 위치한 내포는 조선시대에 수많은 순교자가 나온 지역이다. 우리나라 최초로 사제 서품을 받은 김대건 신부도 이곳 출신이다. 합덕성당은 1890년 양촌성당으로 설립됐으며, 1929년 신축됐다. 높이 솟은 좌우의 종탑이 인상적이다. 

   
▲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이름난 아산 공세리성당. <사진=아산시청>

▲ 아산 공세리성당 =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이름난 성당으로 1895년 설립됐고, 1920년대 고딕양식의 건물로 재건됐다. '공세리'라는 명칭은 조선시대에 세곡을 거둬들이는 공세 창고가 있던 데서 유래했다.

▲ 칠곡 가실성당 = 조선교구의 11대 본당으로 설립됐으며, 오늘날의 건물은 1920년대 초반에 만들어졌다. 한국전쟁 때는 인민군의 병원으로 사용돼 허물어지지 않았다. 조용하고 평화로워서 많은 순례자들이 찾는다.

   
▲ 하늘을 향해 솟은 첨탐이 인상적인 대구 계산성당. 연합뉴스 자료사진

▲ 대구 계산성당 = 다양한 근대 건축물을 만날 수 있는 대구 골목투어 2코스에서 가장 돋보이는 건물이다. 1902년에 세워졌으며, 경상도에서 가장 오래된 성당으로 꼽힌다. 스테인드글라스에는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받는 모습이 묘사돼 있다.

▲ 횡성 풍수원성당 = 한국인 신부가 세운 첫 번째 성당이자 강원도 최초의 성당이다. 1905년 착공해 2년 뒤에 준공됐다. 풍수원은 19세기 초반 천주교 신자들이 모여 정착한 신앙촌이다. 

▲ 강릉 임당동성당 = 1931년 가옥을 매입해 문을 연 임당동성당은 성내동성당과 비슷한 시기인 1955년 지금의 건물을 완공했다. 뾰족한 종탑과는 대조적으로 내부는 천장과 창이 곡선으로 처리돼 온화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 삼척 성내동성당 = 1957년 삼척본당으로 지어졌다. 영동 남부 지방에서 천주교를 전파하는 역할을 했으며, 2004년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19세기 말, 20세기 초에 건설된 성당보다는 수수하고 단조로운 편이다.

   
▲ 한옥으로 지어진 완주 되재성당. 2009년 복원됐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 완주 되재성당 = 1895년에 지어진 한옥 성당으로 한국전쟁 때 소실됐으나 2009년 복원됐다. 정면 9칸, 측면 5칸 규모이며 남녀 신도가 따로 미사를 올리도록 가운데에 담이 설치됐다.

▲ 전주 전동성당 = 호남 지역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서양 건축물로 꼽힌다. 1914년 완공됐으며, 로마네스크양식이 적용됐다. 옛 전주읍성의 남문인 풍남문 옆에 위치하는데, 이곳은 1791년 한국 최초의 가톨릭 순교자인 윤지충과 권상연이 처형된 장소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