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20일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하반기 중소기업 살리기 특별 지원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올 하반기 중소기업 지원자금을 2조원으로 늘린다.

또 신용보증 규모를 1조8천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지원에 1조원을 새로 투입한다.

창업에 실패한 기업인의 재기를 돕고자 재도전평가위원회를 구성해 1억원 이내에서 특례보증도 해준다.

박수영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20일 이런 내용의 ‘경기도 하반기 중소기업 살리기 특별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박 부지사는 “최경환 기획재정부장관의 새 경제팀이 재정확대정책, 서비스산업 규제완화, 금리 인하 조치 등을 연이어 발표하며 경제살리기에 올인하고 있다”면서 “지방도 이에 동참하기 위해 일자리창출과 중소기업 살리기 대책을 마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경기도가 마련한 하반기 중소기업 지원대책은 ▶정책자금 지원 확대 ▶재도전 희망특례보증 시범 도입 ▶현장밀착형 기업 애로해소 추진 3가지가 핵심이다. 이번 대책으로 모두 1만4천여개 중소기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경기도는 추청했다.

경기도는 올 하반기 7천억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 1조3천억원이던 중소기업 육성자금 규모를 2조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이는 서울시의 1조1천억원 보다 9천억원 많은 액수이며, 2조원의 중소기업육성자금은 전국 지자체 가운데 최대 규모이다.

지난달까지 도내 3천499개 기업에 9천449억원을 지원한 경기도는 하반기 지원자금을 2조원으로 확대하면 애초 4천805개보다 2천588개 많은 7천393개 기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소기업 신용보증 규모도 현재 1조5천억원에서 3천억원이 증가한 1조8천억원으로 늘어난다.

이에 따라 예상수치보다 8천57개 업체가 증가한 4만8천339개 기업이 신용보증 혜택을 받게 된다.

경기도는 현재 최고 2%인 보증수수료를 신규의 경우 2년간 최고 1%까지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 다음달 중에 시행할 계획이다.

실패한 기업인의 재기를 도울 중소기업 재도전 희망특례보증제도가 처음 도입된다.

경기도는 경기신용보증재단 내에 ‘재도전평가위원회’를 구성, 기술력은 있지만, 신용불량자가 된 창업기업인을 대상으로 1억원 한도에서 특례보증을 하기로 했다.

이밖에 소규모 기업환경개선사업, 기술닥터 지원사업, 환변동 보험료 지원등 중소기업을 위한 다양한 기업 맞춤형 지원 사업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김만구기자/prime@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