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수수 의혹' 수원시청 공무원도 소환 조사

공무원 출신 업자가 억대의 금품로비를 벌인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인허가용역업체대표는 최근 경기도 광주시청으로부터 140억원대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등 공사를 독점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중앙지검은 28일 경기도 광주의 한 인허가용역업체 대표가 공무원들을 상대로 뇌물을 건넨 정황을 잡고 수사중이다.

검찰은 이날 오전 수사관들을 경기도 구리 소재 사무실로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전산파일, 계약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현재 확보한 자료에 대한 분석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조만간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광주시청 전직 공무원 출신 A씨가 도내 아파트단지 인허가사업과 관련한 공사 계약이 체결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청탁을 하는 과정에서 금품을 뿌린 것으로 보고 있다.

A씨가 최근 광주시청과 맺은 수의계약 규모는 14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업체 대표 A씨가 공무원들과의 친분을 토대로 인·허가 대가로 억대의 금품 로비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원시청 금품수수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도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원지검 특수부는 전직 수원시 공무원 출신 건설업자로부터 건축 인·허가 편의 제공 명목으로 금품을 건네받은 혐의로 수원시청 공무원 B(52)씨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공무원 B씨가 인허가에 개입했는지 여부와 금품 사용처 등에 대해 강도높게 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사가 마무리되는대로 B씨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주철기자/jc38@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