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무라 다다카즈(木村伊量) 아사히신문 사장(오른쪽)이 11일 기자회견에서 자사의 오보와 관련해 사과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연합

  일본 아사히 신문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와 관련한 이른바 '요시다 조서' 오보의 책임을 물어 보도국장 등 3명을 경질했다고 교도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아사히는 이날 이치카와 하야미(市川速水) 보도국장, 와타나베 쓰토무(渡邊勉) 편성국장, 이치카와 세이치(市川誠一) 특별보도부장 등 도쿄 본사의 간부 3명을 보직 해임하고 각 자리에 타 인사를 임명했다.

 기무라 다다카즈(木村伊量) 아사히신문 사장은 지난 11일 기자회견에서 2011년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 당시 현장 책임자였던 요시다 마사오(吉田昌郞·작년 7월 사망)에 대한 청취조사 결과인 요시다 조서를 소개한 지난 5월 자사 기사가 오보였다고 인정했다.

 아사히는 5월20일 자 기사에서 자체 입수했다는 요시다 조서 내용을 인용, 후쿠시마 제1원전 근무자의 90%에 해당하는 약 650명이 사고 당시 요시다 당시 소장의 명령을 어기고 10㎞ 떨어진 제2원전으로 철수했다고 보도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아사히는 요시다 조서 내용 중 "제2원전으로 가라고 말하지 않았다", "제1원전에 가까운 곳 중 발전소 내부인지 여부에 관계없이 방사선량이 낮을 만한 곳으로 일단 피해 지시를 기다리라고 말한 셈"이라는 등의 내용을 근거로 이같이 보도했다.

 그러나 정부가 공개한 요시다 조서 원문에 따르면 요시다는 아사히가 보도한 진술 외에 "잘 생각해보면 제2원전으로 간 것이 훨씬 올바른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진술하는 등 부하들이 제2원전으로 간 것에 대해 '명령위반'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던 정황이 드러났다.

 이와 함께 지난달 아사히는 제주도에서 다수 여성을 강제연행해 위안부로 삼았다는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吉田淸治·사망)의 주장을 토대로 작성한 자사의 과거 기사들이 오보임을 인정하고 기사를 취소하기도 했다.

 '오보'와 관련한 아사히의 시련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 관련 보도를 한 전직 아사히 기자까지 수난을 겪고 있다.

 아사히신문 기자 시절인 1990년대 초반 군위안부 문제를 집중적으로 보도, 문제가 일본사회에 알려지는데 기여한 우에무라 다카시(植村隆)씨가 우익성향 일본 매체와 네티즌 등으로부터 집중적으로 공격을 받고 있다. 일부 신문은 그가 태평양전쟁희생자 유족회 양순임 회장의 사위라는 사실을 부각시키며 보도동기에 대한 근거없는 흠집내기를 시도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