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만㎡ 지구단위 계획 사무실서 판 벌여...접대성 도박 등 유착 조사

광주의 한 토목설계사무실에서 수백만원대 도박판을 벌이다 경찰에 붙잡힌 광주시 기술직 공무원들(중부일보 9월 19일자 23면 보도)은 해당 사무실에서 진행중인 사업 인·허가 업무를 담당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의 토목설계사무실은 모 시행사가 진행하는 광주 오포읍 신현리 일대 4만㎡ 규모의 지구단위인허가 용역 대행업체다.

경찰은 도박현장에서 다른 사람이 참여한 정황을 잡고 수사중이다.

21일 광주시와 경찰 등에 따르면 광주시 공무원들이 도박판을 벌인 O토목설계사무실은 경기도 소재 I건설사와 함께 현재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965―8번지 일원에서 3만9천800㎡ 규모의 지구단위계획사업을 진행중이다.

이들 업체들은 지난해 12월 결정고시된 해당 지구단위계획사업을 진행중이며, 지난 6월부터 광주시에 변경신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존 150%로 결정된 용적률을 180%로 끌어올리는 내용이 골자다.

해당 업무는 이번 도박판에서 경찰에 붙잡힌 한모(41·6급)씨가 담당하는 업무다.

또 사업구역 내 일부 아파트 부지가 경사도로 인한 개발진행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 역시 적발된 함모(41·7급)씨와 한모(40·7급)씨 등이 담당하는 업무다.

결국 문제의 건축업자들이 사업승인을 신청하기 전 수월한 행정절차를 위해 담당 공무원들을 상대로 사전 작업에 나섰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경찰은 이같은 내용을 토대로 접대성 도박 등 유착관계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또 현장 출동 당시 도박장소의 출입문이 열려있었던 점 등으로 미뤄 현장에 업자 등 다른 사람들이 참여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수사를 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훌라도박 특성상 3명이서 하기가 어려운데다 경찰 출동당시 현장에서 빠져나간 정황이 있다”면서 “다각도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도박현장에서 붙잡힌 공무원 3명에 대해 직위해제 통보했다.

천의현·주재한기자/mypdya@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