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지역 최대 현안인 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보상문제가 사업추진 10여년만에 해결돼 보상협의회가 열렸지만 별다른 진척이 없어 주민들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LH)공사 경기지역본부 과천보상사업소와 주민대책위원회, 과천시로 구성된 보상협의회(위원 16명)는 24일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관련 회의를 개최했다.

토지주 중심의 주민들은 구체적인 감정평가 착수시기와 보상금 책정 문제를, 화훼·영농·세입자 중심 주민들은 지장물 감정평가에 대한 객관성을 담보해 줄 것을 LH에 요청했다.

이와관련, LH는 규정에 맞게 보상절차를 진행하고, 적정수준의 보상을 약속했다.

그러나 감정평가가 이뤄지기 전 보상협의회가 열려 일부 주민들은 명확한 답변을 들을 수 없고, 기존 입장만 반복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일부 주민들은 보상협의회 위원 구성을 두고 불만을 제기했다.

특히 지난 12일 열린 첫 회의는 보상 절차 등에 대해 논의조차 못한 채 종료됐다.

주민대책위 위원들은 주민측 감정평가사가 참석한데 반해 사업시행자인 LH의 감정평가사가 참석하지 않은 것에 불만을 토로해 첫 회의는 결렬됐다.

시 관계자는 “절차상 감정평가 후 보상협의회가 구성되지만 장기간 표류된 사업인 만큼 정보를 요구하는 주민들이 많아 사업설명회와 같은 보상협의회를 먼저 구성했다”며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최남춘기자/face001@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