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조6천억원 투자내년 착공...2017년 완공·가동 목표

   
 

삼성전자가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 산업단지(평택고덕산단)에 15조6천억원을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짓는다.

삼성전자는 6일 경기도, 평택시, 경기도시공사와 평택고덕산업단지 내 경기도시공사 사무소에서 평택고덕삼성산단 조기 가동을 위한 투자·지원 협약을 맺었다.

삼성전자는 이 자리에서 평택고덕산단에 1차로 15조6천억원을 투자해 당초 계획보다 1년 이상 앞당겨 첨단 반도체 생산라인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관계자는 “삼성은 산단 기반시설이 준공되는 오는 2017년 상반기부터 착공할 예정이었지만 반도체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착공시기를 1년 앞당겼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반도체 산업의 핵심 인프라인 전력망을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2016년 말까지 구축하는 등 신속한 시설·행정 지원을 할 방침이다.

평택고덕산단 공장은 단일 반도체 시설투자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삼성전자의 직전 최대 투자액은 중국 산시(山西)성의 시안(西安) 반도체 공장에 투자한 70억달러(7조3천억원)다. 시안 공장 투자액의 두 배를 넘는 규모다.

이번에 투자 계획이 확정된 평택 반도체라인 1기는 총 283만㎡ 규모인 삼성전자평택고덕산업단지 내 79만㎡ 부지에 조성된다. 2017년 하반기 완공과 가동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간다.

삼성 측은 향후 시장상황 등을 감안해 반도체관련 양산 품목을 정할 계획이다.

김기남 삼성전자 반도체 총괄 사장은 6일 평택고덕산단 현장사무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현재로서는 (평택 생산라인이) 메모리반도체로 될지, 시스템LSI로 될지 결정된 것은 없다”며 “시장 상황에 따라 품목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머지부지 206만㎡에 대해서는 삼성은 업황 등을 감안, 추가 투자 시기와 용도를 결정한다는 방침이지만 반도체 라인과 함께 태양전지나 바이오 등 신성장 동력 분야가 거론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0∼2013년 반도체 부문에 총 50조원을 투자했으며 이 가운데 70∼80%가 국내에서 집행됐다.

삼성전자는 이번 평택 반도체라인 건설로 기흥-화성-평택으로 이어지는 세계 최대 규모의 ‘최첨단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메모리반도체 분야 세계 1위인 삼성전자는 현재 기흥·화성 반도체공장에서 메모리·시스템반도체, 미국 오스틴 공장에서 시스템반도체, 중국 시안 공장에서 낸드플래시를 양산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사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삼성의 조기 투자를 환영한다”며 “조기투자에 따른 기반시설 등이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남 지사, 원유철·유의동 국회의원, 공재광 평택시장, 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김만구기자/prime@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