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가 공기업을 대상으로 집단 내 부정부패 감시를 위해 외부 감사 및 행정 감찰제도식으로 운행하는 청렴 옴브즈만제도를 시행하면서 4년간 운영위원들이 회의를 유명무실하게 운영한다는 중부일보 20일자의 보도이다. 새누리당 김상민 국회의원이 밝힌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9월 1일 시작으로 지난달 22일까지 모두 14번에 걸쳐 개최한 캠코의 청렴 옴브즈만 운영위원 회의 내역을 살펴보면 ▶제도 개선 ▶예산절감 모니터링 ▶내규관리 규정 ▶사규 도입시 자문 ▶연간 계획 적정성 검증 등만을 주로 논의해, 사내 직원들의 부정부패 적발·척결과는 무관한 구색맞추기식인 것으로 드러나 공기업의 모럴해저드를 다시 한 번 염려스럽게 하고 있다.

청렴 옴브즈만제도는 공기업 투명사회 협약 실천협의에 따라 2007년 한국조폐공사를 시작으로 여러 곳에서 시행중이며 캠코는 지난 2010년부터 운영 중이다. 캠코의 청렴 옴브즈만 운영위원들은 제도 논의 때마다 회의 수당 50만원, 안건 검토 비용 30만원을 각각 받아 갔다. 매번 적지 않은 금액의 댓가를 챙기면서도 직원들의 부정부패 척결이나 문책 등이 아닌 일반적인 제도에 대한 논의만 했다는 것이다. 더구나 위원들이 새로 위촉시에만 한자리에 모이는 회의를 개최했고 나머지는 모두 서면으로 개선점을 제출한 것이 활동의 전부였다니 청렴 옴브즈만제도 시행 취지를 제대로 알기나 한 것인지 의문이다.

캠코는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진 빚을 아직 갚지 못한 6만여 명의 저신용 연체자가 보유한 채권 6조4천억원을 대부업체 2곳에 넘겨 과도한 추심에 시달리게 한 사실이 지난 2~3월 감사원 감사에서 적발됐다. 문제는 그동안 착실하게 빚을 갚고 있던 채무자의 집까지 경매에 넘겨 채무자들이 고통에 시달리게 한 업무소홀이 문제가 됐다. 이에 앞서 작년에는 당시 송 모 상임감사와 장 모 사장 간의 내부 갈등으로 비위의혹 공방으로까지 번지는 논란을 벌여 눈총을 받았다. 논란의 중심인 장 전 사장이 지인으로부터 캠코의 용역업체 선정에 대한 전화를 받았고 이후 해당 업체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불거졌다. 당시 장 사장은 권익위에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사태를 정면 반박하는 등 사장과 감사의 집안싸움에 비난의 시선이 꽂혔다. 결국 송 감사는 지난해 10월 여직원 성추행 논란으로 자진 사퇴했다. 캠코는 올해 초에도 직원이 여성 민원인을 지속적으로 성희롱한 사실이 감사원에 적발돼 징계조치를 받는 등 비위 행위가 끊이질 않는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캠코는 지난달 5기 청렴 옴브즈만 운영위원 4명을 새롭게 구성했다. 위촉식을 가지며 청렴성과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다짐하는 홍보를 했다 한다. 4기까지의 실적에 대해 중부일보 기자의 질문에 얼버무리는식 답변은 더 이상 안된다. 이제 5기부터는 확실하게 캠코 내의 부패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청렴 공공기관을 위해 거듭나는 청렴 옴브즈만제도 운영을 기대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