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에 적응하지 못해 학교 그만둔뒤 '합숙'

 한국 문화에 적응하지 못한 조선족 10대들이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에 넘어가 보이스피싱 조직을 도왔다가 결국 철창신세를 지게 됐다.

 서울 구로경찰서는 중국 사기조직의 지시를 받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입금한 돈을 인출해 조직에 송금한 혐의(사기 및 전자금융거래법 위반)로 이모(15)군 등 10대 7명과 박모(20)씨를 구속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군 등은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총 272개의 대포통장과 현금카드를 넘겨받아 보이스피싱을 당한 피해자 최소 42명에게서 가로챈 5억9천여만원을 인출해 중국 조직으로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이군은 중국에 있는 지인으로부터 범행 제의를 받은 강모(15)군과 함께 활동했고, 이후 돈벌이가 되자 PC방이나 인터넷 게임에서 만난 또래 친구들을 끌어들여 일종의 조직을 결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군 등은 모두 조선족으로 한국에서 학교에 다녔으나 언어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한국문화에 적응하지 못해 학교를 그만뒀다고 경찰은 전했다.

 이들은 인출금의 5∼10%를 수당으로 챙겨 주로 생활비나 유흥비로 탕진했으며 외제 승용차를 빌려 타고 다니거나 월세 60만원짜리 오피스텔에서 합숙까지 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 관계자는 "이군 등이 아직 어려 별다른 죄의식 없이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보인다"며 "어린 나이에 비해 수법이 계획적이고 치밀해 공범이 있는지와 추가로 범죄를 저질렀는지에 대해 수사중"이라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