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의 인천 송도 LNG 생산기지 내 20만㎘급 LNG 저장탱크 3기 등의 증설 계획과 관련, 인천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 등이 강력 투쟁을 예고하는 등 거센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

28일 연수구 등에 따르면 최근 송도 LNG 생산기지 내 저장탱크 증설 계획에 반발, 집단 소송 불사나 백지화를 촉구하는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한결같이 가스공사의 송도 LNG 생산기지 저장탱크 증설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이처럼 거센 후폭풍이 예고된 가운데 인천 연수구의회가 최근 열린 제183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송도 LNG 생산기지 증설 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구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가스공사의 LNG 생산기지 일방적 증설 사업 추진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저장탱크 증설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증설 사업이 송도를 비롯해 연수구 주민들의 생명과 직결된 만큼 충분한 논의와 의견수렴 등을 통해 불안 해소를 위한 안전보장 대책을 조속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의회 이강구 의원은 “가스공사가 20기 이상 추가 증설을 하지 않겠다던 지난 약속을 파기하고 또다시 증설을 강행하는 것은 송도 주민의 행복과 안전을 송두리째 빼앗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송도가 예전과 달리 LNG 기지와 근접해 있는 것을 감안할 때 구의원과 구민의 한사람으로서 저장탱크 증설은 절대 묵과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가스공사는 당초 약속을 반드시 이행해야 할 것”이라며 “만약 추가 증설을 강행할 경우 주민들과 함께 강력하게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최근 열린 국정감사에서 한국가스공사가 고위직 직원을 퇴직시켜 동일한 직급으로 유관기관에 재취직시켜 27억원 상당의 급여를 지급한 사실이 드러나 지역 주민들의 공분이 커지고 있다.

김종환기자/cnc4886@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