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배후 인물조사 CCTV 확보...동천2 재개발사업 관련자들 주목

   
▲ 지난달 26일 용인시청 시장집무실에서 한 50대 여성이 동천2지구 개발사업을 철회하라고 요구하며 휘발유를 뿌리고 난동을 부렸다. 연합뉴스

용인시청 시장 집무실 휘발유 난동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범행을 사주한 배후에 대한 수사를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과 관련이 있는 동천2지구 재개발사업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는 움직임이다.

수원지검 형사3부(김용정 부장검사)는 최근 용인시청 시장 집무실에 휘발유를 뿌리며 난동을 피운 혐의(공용건조물방화예비 등)로 구속기소된 신모(51·여)씨와 함께 범행에 가담한 인물들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신씨로부터 “다른 사람이 태워준 차량을 타고 시청까지 이동했다”는 진술과 함께 시청사 지하 1층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했다.

해당 영상에는 신씨가 승용차에서 휘발유가 든 20ℓ짜리 통을 들고 내리는 모습이 담겨 있다고 검찰 관계자는 설명했다.

검찰은 최근 구속영장이 기각된 모 대학 교수 A씨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도 검토중이다.

교수 A씨는 이번 휘발유 난동사건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수지구 동천2지구 재개발사업과 관련이 있는 정황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시공사(금호건설)의 부도로 인한 워크아웃으로 사업권을 잃게 된 신씨가 새 시행사에 투자비용 반환을 요구하며 시에도 사업 철회를 주장해 왔지만 받아들이지 않자 A씨 등으로부터 사주를 받고 이같은 범해을 벌인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도시계획심의 과정에서 보류하기로 한 해당 사업을 강행하는 등 각종 특혜 의혹이 끊이지 않은 점 등을 비롯해 각종 불법 정황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혐의 입증을 위한 증거 등을 보강하는 등 주요 피의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 중”이라며 “민원 제기가 많았던 사업인 만큼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철기자/jc38@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