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SBS제공

  본격 가을철 아웃도어 시즌이다.

 야외활동과 등산객이 늘면서 고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관리법에 관심이 높아지고있다.

 특히 아웃도어 의류의 주요 소재인 고어텍스, 쿨맥스 등 고기능성 소재를 일반의류처럼 관리하면 낭패를 본다.

 ◇ 드라이크리닝 절대 '금지' = 거액의 돈을 들여 장만한 등산복과 골프웨어 등기능성의류를 드라이클리닝하기 위해 세탁소에 맡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고어텍스나 더미작스, 스톰핏, 쿨맥스 등 고기능성 소재를 드라이클리닝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기름으로 옷의 오염을 제거하는 드라이클리닝은 의류의 기능성 멤브레인(얇은 기능성 막)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능성 의류의 생명인 발수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의류의 발수성이란 의류 표면에 물방울이 스며들지 않고 구슬처럼 튕겨나가는 것을 말한다. 의류의 겉감이 젖는 것을 막아 쾌적한 활동을 지속시켜 주는 성질을 갖고 있다.

 발수력이 떨어졌다고 생각되면 의류를 세탁한 후 드럼세탁기의 건조기능을 이용해 중간온도로 건조하거나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발수처리제를 사용하면 발수성을 어느 정도 회복시킬 수 있다.

 ◇ 세탁할 때는 전용세제 사용 = 등산복, 운동복 등 기능성의류을 세탁할 때에는 약 25∼3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기능성의류 전용 중성세제를 표준사용량 만큼넣은 후 지퍼·단추 등을 모두 잠근 상태에서 표준세탁 코스로 따로 해야 한다. 이때 표백제나 섬유유연제를 절대 사용하면 안 된다. 기능성의류의 멤브레인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목깃이나 소매 등 부분에 심한 오염이 있으면 울샴푸를 물에 희석시켜 오염부위에 바른 후 세탁용 솔로 가볍게 문질러 오염을 제거하면 된다.

 이때 의류를 비비거나 짜지 말고 가능하면 짧고 가볍게 문질러주는 것이 좋다.

 오염이 제거되면 세탁 후 건조하면 된다. 세탁이 끝나면 비틀어 짜지 말고 약한 탈수코스로 물기를 제거한 후 옷걸이에 걸어 직사광선이 미치지 않는 그늘에서 말려주면 된다.

 ◇ 야외활동 후 운동화는 전용세제로 = 운동화 세탁은 살림고수들에게도 어려운 일이다.

 특히 등산이나 야외활동 후 신발을 방치하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그렇다고 매번 신발을 구석구석 닦거나 찌든 때나 얼룩을 말끔하게 지우는 것은 쉽지 않다.

 거품타입의 운동화 전용 세정제를 더러운 부분에 뿌린 후 부드러운 솔로 문질러 주면 강력한 세정거품이 찌든 때에 흡착돼 손쉽게 때를 제거할 수 있다.

 특히 신발 안쪽의 오염에도 거품이 쉽게 도달하기 때문에 제거가 편리하다. 일반세제로 세탁할 때마다 덜 헹궈져 생기던 미끄러움을 최소화한 것도 장점이다. 탈취와 살균 성분이 함유돼 오염얼룩과 함께 세균이나 냄새까지 한 번에 없앨 수 있어 야외활동 후 신발관리에 매우 유용하다.

 애경 관계자는 30일 "등산복과 운동복에 주로 쓰이는 고기능성 소재와 드라이클리닝은 상극이기 때문에 손세탁시 기능성 중성세제를 사용해야 한다"며 "기능성 아웃도어 제품에 맞는 세제를 찾아본 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