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을 앞두고 아웃도어·스포츠용품 업체마다 차별화한 기술을 적용한 다운재킷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무분별하게 디자인과 가격만으로 선택하기 보다는 어떤 기준을 세워 구매하는 것이 현명할까.

 ◇ 충전재, 솜털의 비율과 필파워까지 꼼꼼히 살펴야 = 다운재킷에는 오리나 거위의 가슴 부위 솜털인 '다운'과 깃털인 '페더'를 충전재로 사용한다.

 솜털인 다운은 수많은 털 가지 사이에 공기를 품어 공기층을 형성함으로써 보온성을 향상시켜주고 가볍다.

 반면 깃털인 페더는 납작하게 뻗은 형태로 공기 함유량이 솜털에 비해 떨어지며탄성도 낮아 복원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솜털 비율이 높을수록 열전도율이 낮은 공기를 많이 머금게 되며 두터운공기층을 많이 형성해 내부의 온기를 보존해주고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차단해준다.

 대개 솜털과 깃털의 비율이 80대 20 정도면 우수한 제품이다.

 솜털이 90%이상인 제품은 가볍고 풍성한 볼륨감과 보온성도 갖추고 있어 최고급제품으로 인정받는다.

 다운재킷의 태그택이나 손목 부위에 기재돼 있는 필파워 수치도 중요한 포인트다.

 필파워 수치는 다운을 24시간동안 뭉친 후 압축을 풀었을 때 부풀어 오르는 복원력을 의미한다.

 필파워가 높을수록 충전재가 많이 부풀어 오르고 그만큼 머금을 수 있는 공기층이 두터워지기 때문에 보온 효과가 우수하다.

 일반적으로 필파워가 600 이상인 제품은 고급, 800 이상인 제품은 최고급 다운재킷으로 분류된다.

 ◇ 방수·발수, 털빠짐 방지, 발열소재 등 겉감 원단도 반드시 확인해야 = 다운재킷에 사용되는 원단도 체크해봐야 한다.

 겨울철에는 눈과 비가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수·발수 기능이 있는 소재의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겉감이 젖어 다운 충전재가 습기에 노출되면 털 가지가 뭉치면서 보온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다운재킷의 충전재가 외부로 빠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밀도가 높은 소재인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특히 재봉선으로 다운이 새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이중으로 박음질이 마감돼 있는 다운 프루프 기술이 적용돼 있는지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다.

 보온성 강화를 위해 안감으로 발열 소재를 적용한 제품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몸에서 발생하는 열을 반사시켜 다운재킷 내부의 온도를 높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보온성을 위주로 살펴본다면 추천할 만 하다. 연합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