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 이슈] 이천-음성 70m 갈등 때문에 전체 사업 '올스톱'

   
 

총 사업비 2조억 원이 들어가는 중부내륙철도 건설 사업이 철도역사 1곳의 위치 때문에 멈춰섰다.

철도역을 경기도와 충청북도 경계지역에 설치하느냐, 충청북도 쪽에 만드느냐를 놓고 양 지역 주민들이 충돌해서다.

이천지역 주민들이 요구하는 도(道)경계지역인 이천시 장호원읍 노탑리와 충북지역 주민들이 희망하는 음성군 감곡면 왕장리 사이의 거리는 ‘70m’에 불과하다. 느린 걸음으로 걸어도 30초 남짓한 거리 문제 때문에 대규모 국책사업이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양 지역 정치인들이 개입하면서 실타래는 더 꼬였다.

2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중부내륙철도 이천~충주구간 ‘112역사’ 위치와 관련해 양 자치단체 행정구역 경계 70m를 사이에 두고 이천 장호원과 충북 음성군 감곡면 주민들이 위치 선정 갈등을 벌이면서 설계가 중단됐다.

이천지역은 장호원읍 노탑리, 음성지역은 감곡면 왕장리에 역사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 이 두 곳은 70m떨어져 있다. 이 역 설치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은 이미 설계가 끝나 다음달 중 착공을 앞두고 있다.

역사 건설 사업은 지난 7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이천시장호원과 음성군 감곡면 행정구역 경계인 군도 22호선 도로위에 역(驛)을 설치하는 안을 제안하면서 타협점을 찾는 듯했다.

하지만 양측 지역국회의원, 시장, 군수, 도의원, 시의원 등 정치인이 개입하면서 주민갈등이 더욱 심화됐다.

한 관계기관 관계자는 “이천시의 경우 지역주민들이 중재안을 받아들였는데 일부 정치인이 개입하면서 틀어졌고, 감곡면의 경우에도 전·현직 정치인이 정치적으로 이슈화시키면서 사업이 꼬였다”고 말했다.

충북도지사는 지난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에게 감곡면에 역사를 설치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 관계자는 “음성군 전 국회의원은 본인이 해결하겠다고 나선상태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낙마한 한 도의원 후보는 ‘감곡면에 있는 극동대 방향으로 더 옮겨야한다’는 등 주도적으로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천시 전·현직 국회의원과 시장 등도 지난 21일 대전시 한국철도공단 앞에서 열린 22만 이천시민 총 궐기대회에 참석해, 장호원 지역내 역사 설치를 촉구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2조원대 사업이 정치적으로 이용되면서 올스톱됐다”면서 “사이가 좋았던 주민들도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장호원과 감곡면은 하나의 생활권으로 청미천 다리를 넘나들며 두 마을 주민들이 장터도 같이 운영하고 전국적 브랜드인 햇사래라는 복숭화도 공동 개발해 판매해왔다.

이천~충주~문경 94㎞를 잇는 이 사업은 1조9천248억원이 투입돼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이다.

김만구·이정현기자/prime@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