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로 재편된 해양경찰이 상징표시 교체를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교체 비용만 16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거액의 예산을 들여 상징표시를 교체할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25일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에 따르면 새로 출범한 국민안전처가 조만간 부처 상징표시를 제정할 것으로 알려져 해경 상징표시도 국민안전처의 것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졌다.

해경본부는 전국 해양경찰관서와 산하 파·출장소 등 산하 조직과 경비함·항공기·순찰차·제복 등 보유 장비의 상징표시를 바꾸는데 총 16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특히 경비함정 306척과 헬기·항공기 24대에 새겨진 해경 상징표시를 바꾸려면 도색을 다시 해야 하고, 이들 장비에는 특수도료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도색비용만 약 1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해경 안팍에서는 해상 법 집행력을 유지하고 예산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상징표시를 굳이 바꿀 필요가 없다는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해경본부 관계자는 “해경 상징표시를 바꾸라는 지침은 아직 없었다”며 “국민 여론과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상징표시 교체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경은 1953년 창설 이후 56년간 사용한 기존의 상징표시를 지난 2009년 현재의 상징표시로 교체했다.

송길호기자/sg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