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사회부지사 청문회 개최' 도의원 대상 긴급 전수조사 결과

   
▲ 지난 24일 오전 수원시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에서 무기명 투표를 통해 선출된 이기우 내정자가 당선 수락 연설을 마친 뒤 꽃을 든 채 파이팅을 하고 있다. 이정선기자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 후보자에 대한 경기도의회 인사청문회 개최 논란과 관련해, 경기도의원들은 청문회 실시에 반대하는 의견이 찬성보다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반대하는 의견이 찬성을 압도하지 못하는데다, 10명중 1명 가량이 답변을 유보해 인사청문회 개최 여부를 둘러싼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중부일보가 26일 경기도의원 128명을 대상으로 긴급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에 응한 123명중 절반인 63명이 인사청문회 개최에 반대했다. 찬성은 43명, 찬반 의견을 표명하지 않은 무응답이 18명이었다. 5명은 연락이 닿지 않았다.

소속 정당별로는 새정치민주연합 도의원들은 반대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응답자 76명(전체 78명)중 인사청문회 개최에 반대한다는 의견 65.8%인 50명에 달했다. 13명은 찬성했고, 12명은 답변을 유보했다.

반대 의견을 표명한 한 도의원은 “이 후보자는 이미 (공직선거에)출마한 경력이 있기 때문에 걸러졌다고 봐야 한다”면서 “인사청문회를 하자고 하는 것은 정치적인 물타기”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찬성한 도의원은 “인사청문회는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사회통합부지사도 고위공무원에 속하는 데 인사청문회는 피해갈 수 없는 절차”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도의원들의 의견은 찬성이 주를 이뤘다. 응답자 48명중 62.5%인 30명이 인사청문회를 열어야 한다는 쪽에 섰다. 13명이 반대했고, 2명은 찬반 의견을 밝히지 않았다.

찬성 입장을 밝힌 한 도의원은 “검증을 생략할 경우 나중에 문제가 생길 경우 누가 책임을 질 것이냐”면서 “과거에 국회의원을 지냈다고 인사청문회를 하지 말라는 법 없다. 당장의 이익만 생각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반대한 한 도의원은 “연정을 하자고 해놓고 인사청문회를 열자는 것은 연정 정신에 위배된다”면서 “남경필 지사도 (이 후보자를) 받아들인 마당에 인사청문회를 개최한 뒤 안 된다고 할 수는 없는 일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야당 몫 사회통합부지사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을 요구해온 경기도의회 새누리당이 전날에 이어 이날도 의원총회를 열어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개최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정현·김한규·양진영기자/ljh@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