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치미의 어원

동치미의 어원 "겨울에 먹는 이유 있었네" 효능은?

동치미의 어원이 공개됐다.

'동치미'는 우리가 알고 있다시피, 주재료인 무에 배 등을 곁들여 만든 시원하고 특유의 쌉쌀한 맛이 일품인 '물김치'를 뜻한다.

동치미 어원은 '동침(冬沈)'이라는 한자어에서 나왔다. 본래 김치의 어원이 침채(沈菜)인데 동침은 겨울 동(冬)자에 김치를 나타내는 침(沈)자를 써서 '동침', 즉 '겨울에 먹는 김치'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

이 '동침'은 시간이 흐르면서 차츰 부르기 편한 동치미로 말이 바뀌며 오늘날 동치미의 어원이 된 것으로 알려진다.

동치미 효능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동치미는 전통 발효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단 나트륨의 함유가 조금 높은 편에 속해 많은 섭취는 가급적 피해야 한다.

이밖에 동치미에는 탄수화물의 일종인 펙틴이 들어있는데, 펙틴은 장운동에 도움을 줘 변비를 개선시키고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또 동치미와 군고구마를 함께 먹으면 동치미 속 섬유질이 치아 사이를 청소해 주기 때문에 충치가 예방되는 효능이 있다.

동치미의 어원을 접한 누리꾼들은 "동치미의 어원, 겨울에 먹는 이유 있었네", "동치미의 어원, 맛도 좋은데 효능까지 좋구나", "동치미의 어원, 겨울에 먹는 김치구나"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