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최근 한 모임에서 도청사 이전에 대한 의지를 확인했다.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이 도청사 광교신도시 이전에 대해 제동을 걸고는 있지만 이를 아랑곳 하지 않으면서 여기 저기에서 의지를 다지고 있다. 남 지사의 이러한 배경에는 광교 주민들과 도민들과의 약속을 앞세우고 있다. 그의 말대로 벌써 10년이 흘렀고 이제는 가시화 되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엄청난 재원이 소요될 청사이전에 대한 준비도 밝혔다. 다름 아닌 스마트오피스의 도입이다. 이렇게 면적이 줄어든 스마트오피스라면 청사의 규모도 훨씬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얘기인데 과연 그렇게 될지 확인된 바 없어 여전한 의구심이 남아있다.

물론 생각하기 따라 도지사부터 한 50% 정도 공간을 축소시키고 부지사는 30%, 국장은 20% 이렇게 조금씩 자기희생부터 해 나가면 훌륭한 청사를 지을 수 있을 것이라는 남 지사의 설명은 일면 그럴 듯 해 보인다. 하지만 지금 있는 도청사를 광교로 옮기는데 드는 비용이 전반적으로 그리 녹록하지만은 않다는 의견도 무시할 수 없다. 남 지사가 기술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그래서 도청사에서 어떤 일을 할지, 어떤 프로그램을 할지 같은 소프트웨어를 먼저 결정하고 이에 맞춰서 하드웨어를 짓는 새로운 방식의 건축이라도 들어가는 재원이 눈에 띄게 확 줄어들기 어려워서다.

문제는 남 지사의 확고한 의지와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 말이 너무 엇갈려 나가는다는 점이다. 이미 야당의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광교 신청사 이전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확실한 재원 마련 대책을 수립할 때까지 관련 사업비를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바라보는 도민들의 입장에서는 도무지 어느쪽의 얘기가 맞고 타당한지 구별이 안 간다. 광교주민들과 도민들과의 약속이라지만 지금의 시기가 도청사를 옮길 만큼 경제가 좋지도 않고 이를 바라보는 여론도 그리 따사롭지만도 않아서다. 이미 알려진 광교 신청사는 신도시 내 5만9천㎡의 면적에 지하 3층 지상 25층의 도청 신청사, 지하 2층 지상 6층의 도의회 신청사, 소방종합상황실 등 결코 적지 않은 규모다.

사실 김문수 전 지사는 도청 이전과 관련해 딱 잘라 “그런 곳에 돈 쓸 형편이 못된다”고 밝힌 적 있다. 심지어 그는 개인적인 사견을 전제로 청사를 옮기는 것이나 집을 옮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 할 정도였다. 하지만 개인 취향을 놓고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 역시 모양새는 그리 좋아 보이지 않았다. 청사 이전에는 분명한 경기 새 역사를 여는 시대적 열망과 지향점이 도민 모두의 가슴에 녹아들어야 한다. 도청 이전 콘셉트를 너무나 편의적 그리고 시각적 의미에서 찾으려 하면 안된다. 그리고 합의되지 않는 강제적 이전도 문제는 있다. 이전의 정당성을 너무 단순화하는 데서 출발해 만들어진 얘기들부터 거둬들여야 한다. 꼭 이전해야 한다면 기능도 좋지만 올바른 합의점부터 찾는게 도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