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육감 "모든 교사 수업하는 게 옳다" vs 학교 "현장 모르는 행정"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내년부터 경기지역 초·중·고등학교 교장과 교감도 수업에 참여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교육감의 의지와는 달리 일선 학교에서는 ‘학교 현장을 모른다’며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논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 교육감은 16일 “교장과 교감을 포함해 모든 교사가 수업을 하는 게 옳다”며 “제도적으로 더 검토해봐야겠지만, 법률적으로 가능하다”고 밝혔다.

현행 초중등교육법에는 ‘교장은 교무를 통할(統轄)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고 명시돼 있다. 교감 역시 교무관리, 교수·연구활동 지원 이외 학생 교육도 임무에 포함돼 있다.

그는 장기간 수업 공백기로 인한 교단 적응 문제에 대해선 “교원자격증은 녹슬지 않아야 하고, 언제라도 수업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며 “그걸 게을리 해 수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교육감은 “이번 기회에 교장과 교감도 수업을 할 수 있게 제도화 할 생각”이라며 당장 내년부터 정책적으로 시행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다만 강제적인 방법이나 공문으로 내보내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율 시행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이런 추진방식은 9시 등교 시행 때와 닮은꼴이다.

이 교육감의 교장·교감 수업 참여 발언은 교직원 직무혁신 시도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그러나 관리직 수업 참여가 조금씩 구체화되자 일선 학교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공감대 형성이나 사전 준비가 없는 상황에서 추진되는 탓에 “학교 현실을 모르는 행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장병문 경기도교권단체총연합회장은 “교장과 교감이 수업을 하면 학교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역할은 누가 하느냐”며 “교육현장을 이렇게 혼란스럽게 만들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한 고등학교 교장은 “오랜시간 수업을 하지 않은 관리직들이 당장 수업에 참여해 기존 교사들과 같은 교육 효과를 내기에는 무리가 있다. 학생들 수업의 질 저하가 있지 않겠느냐”며 “시행하기 전에 선결돼야 할 과제들이 많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교감은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 모를 정도로 업무와 출장이 많다”며 “현장에서 부정적인 반응이 많다.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도교육청 한 관계자는 “경험이 많은 교원들이 수업을 경시하고 교단을 등한시하는 경향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며 “현장 의견을 수렴하며 검토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현재 경기지역 공립학교 교장은 2천명, 교감은 2천153명에 이른다.

구민주기자/kmj@joongboo.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