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천 테르메덴 온천풀

지금 한국은 체감온도 -15도 내외로 올 겨울 들어 가장 강한 한파를 수일째 보내고 있다.

연말도 보름을 채 남기지 않은 이때, 춥다고 방구석에만 있을 수 없다. 코끝을 스치는 차가운 바람에 마냥 밖으로 나가기도 싫다.

그렇다면 몸을 뜨끈하게 만드는 온천물은 어떨까? 온천과 스파, 그리고 더불어 따끈한 요리를 더한 여행을 떠나보자.



#이천 온천지구

이천 온천은 논에서 온수가 솟아난다해서 ‘온천배미’로 불렸다. 100여년 전 근처에 살던 농부가 이 물로 세수를 하고 앓던 눈병이 나은 이후, 안질과 피부병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모여 유명해졌다고 한다. 특히 일제 강점기부터 관광명소로 개발돼 왔다.

수질은 알칼리성 단순천으로 무색, 무취, 무미하다. 수질은 염화칼슘, 염화나트륨, 탄산칼슘, 마그네슘 등이 고루 들어있고, 특히 나트륨이 많이 포함돼 있어 만성 습진을 비롯한 각종 피부병, 신경통, 부인병, 눈병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온은 섭씨 30도 내외로 한번 더 가열해 쓰지만 분출량이 넉넉해 실내수영장과 기타 편의시설에도 온천수가 그대로 사용된다.

미란다 이천호텔(스파플러스)와 이천 테르메덴 온천이 유명하다.

   
▲ 이천 스파플러스 대온천장

스파플러스는 3만3천㎡(1만평) 규모로 계곡 속에서 천연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대온천탕을 비롯해 목초탕, 청주탕, 한방탕, 족탕, 유아탕 등 20여개의 탕은 물론 남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노천탕과 레저탕이 실외에 마련돼 있다. 또한 어린이 테마파크, 스포츠마사지실, 한방차코너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즐길 거리다.

테르메덴 온천은 한국 최초의 독일식 온천리조트다. 온천 옆에 반드시 숲이 있어야 한다는 독일식에 따라 온천탕을 숲이 둘러싸고 있다. 수질은 평균 40도의 알칼리성 단순천으로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피부미용에도 탁월하다. 또한 수심 1.2m, 직경 30m의 동양 최대 규모 원형 바데풀이 유명한데, 이 바데풀에서는 10여 종의 마사지 시설이 운용되고 있다.

*미란다 이천호텔

→주소 : 이천시 안홍동 408-1

→문의 : 031-639-5000

*테르메덴 온천

→주소 : 이천시 모가면 신갈리 372-1

→문의 : 031-645-2000

   
▲ 이천 쌀밥 상차림

#이천 쌀밥거리

설봉공원과 가까운 기치미고개부터 광주시와 경계를 이루는 북쪽의 넋고개(혹은 넓고개)까지 3번 국도를 따라 이천 쌀밥집이 띄엄띄엄 들어서 있다. 덕제궁, 이천쌀밥집, 임금님쌀밥집, 옛날쌀밥집, 나랏님수라상, 정일품 등 이곳의 쌀밥집은 주말이나 공휴일 점심·저녁 시간이면 각지에서 몰려든 고객으로 정신이 없다.

이들 식당은 오직 쌀로만 밥을 짓는다. 흑미나 잡곡, 밤 등 다른 식자재를 일체 넣지 않는다. 주문을 받자마자 지어낸 쌀밥은 윤기가 자르르 흐르고 맛은 고소하며 달콤한 향이 난다.

또한 이곳은 다양한 요리와 반찬으로도 유명하다. 초기의 상차림은 쌀밥 한 그릇에 나물 예닐곱 가지가 전부였으나, 식당들이 경쟁하면서 요리와 반찬 가짓수가 늘었다.

   
▲ 아산 스파비스 실외온천풀

#아산 온천지구

아산 온천지구는 온양온천을 비롯해 도고온천과 아산온천을 포함한다. 이중 온양온천은 온천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다. 온양온천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곳으로, 삼국 시대인 1천300여 년 전부터 이용돼 왔다고 전한다.

온양온천은 알칼리성으로 37~54℃의 수온을 유지하며 수질이 좋고 수량도 풍부하다. 온양온천에는 호텔과 온천장, 식당 등 200여 개에 달하는 숙박 시설과 편의 시설이 발달돼 있어 휴양을 하기에 적합하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아산 스파비스와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가 있다.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는 약2만5천㎡(7천500평) 규모에 최대 5천여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물놀이 시설을 갖춘 프리미엄스파 리조트다. 특히, 국내 최초로 야간 스파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주요시설로는 바데풀과 자수정, 청옥사우나, 유황온천대욕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스파와 함께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8천300㎡(2천500평) 규모의 카라반캠핑장도 마련돼 있다.

스파비스는 온양온천 내 최대의 건강보양 테마온천 시설이다. 기존 단순 온천시설과 달리 국내 최초의 수치료풀인 바데풀을 도입해 온천과 건강을 연계한 가족 중심의 테마온천이다. 2천여㎡ 규모의 대형 바데풀 시설을 자랑하며, 계절에 따라 즐길 수 있는 포도탕, 약초탕, 레몬탕 등 23개의 테마탕과 노천탕을 갖추고 있다.

*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주소 : 아산시 도고면 도고온천로 176번지

→문의 : 041-537-7100

*스파비스

→주소 : 아산시 음봉명 아산온천로 157번길 67 금호리조트

→문의 : 041-539-2000



#외암마을 신창댁

아산시에서 충청도식 시골밥상을 먹기 위해서는 외암마을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산시 송악면 외암리에 위치한 외암마을은 마을 중요 민속자료 제236호로 지정돼 있는 곳으로, 약 500년 전부터 부락이 형성돼 충청 고유격식인 반가의 고택과 초가 돌담, 정원이 보존돼 있는 곳이다.

또한 가옥주인의 관직명이나 출신지명을 따서 참판택, 병사댁, 감찰댁, 참봉댁, 종손댁, 송화댁, 영암댁, 신창댁 등의 택호가 정해져 있다.

이중 신창댁은 충청남도 아산의 외암민속마을 내에 있는 토속 음식점이다. 신창댁에서는 청국장찌개와 된장찌개를 여러가지 찬과 함께 맛볼 수 있는 시골밥상으로 제공한다.

대표 먹거리로는 외암마을 인근 광덕산과 설화산 지천에 깔린 산나물과 호박으로 만득 떡과 고지, 호박채를 얹은 칼국수와 잔치국수, 무엿과 꿀편, 도토리묵 등이 있다. 또한 두견주, 백일주, 연엽주와 같은 민속주도 판매하고 있다.

이복진기자/bok@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