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도지사-이재정 도교육감 '학생 창의성 교육 확대' 원칙적 합의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2동 태장고등학교에서 9시 이전에 등교한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교육청이 ‘0교시 수업’ 부활이라고 반대해온 경기도의 9시 이전 등교 프로그램이 사실상 백지화될 것으로 보인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조기 등교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학교 안에 만들어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방식을 고집하지 않기로 해서다.

다만, 이재정 경기도교육감도 9시 등교 정책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수준의 프로그램은 수용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학교 밖에 개설하거나 주말에만 운영하는 등의 변형된 프로그램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경기도 관계자는 29일 “남 지사와 이 교육감이 이날 오전 비공개 단독 회동을 하고 학생들의 창의성을 높여주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면서 “이날 회동은 이 교육감이 먼저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남 지사는 경기도교육청이 반대하는 9시 이전 등교 프로그램을 고집하지 않기로 했고, 이 교육감도 경기도가 요구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앞으로 양 기관의 실무진이 협의해 구체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희망하는 학교에 한해 조기 등교 학생을 위해 체육, 예술 프로그램을 개설을 요구할 계획이지만, 도교육청은 경기도의 방식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경기도형 9시 이전 등교 대책은 궤도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인위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강사를 채용하게되면 9시 등교 정책의 본질이 훼손된다”면서 “도교육청의 기본입장에 대해서는 이미 경기도에 충분히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또 다른 경기도 관계자는 “도교육청이 끝까지 반대할 경우에 대비해, 학교 밖에 프로그램을 개설하거나 주말, 방학에만 실시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면서 “9시 이전 등교 대책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은 경기도 예산 30억원이 포함된 교실수업개선지원비 33억원의 사용처를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한편, 남 지사와 이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독서를 장려하게 위해 매월 도지사와 교육감이 추천하는 도서 목록을 발표하고, 책 선물 운동 등을 벌이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현기자/l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