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개통이 오는 6월30일 이후로 또다시 연기됐다.

인천시는 사업계획기간을 당초 지난해 12월31일에서 오는 6월30일까지로 연장하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 시범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안’을 최근 국토교통부에 제출해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협의에서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사업기간을 연장하기로 했다.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는 그동안 자동운전장치 시스템 장애 등 안전장치 미흡 문제가 지속적으로 지적돼왔다.

자기부상열차는 지난 2013년 9월 개통 예정이었지만, 2013년 12월로 연장됐으며 다시 지난해 6월에서 지난해 12월로 네번째 미뤄졌다.

당시 자기부상열차는 정차 오류 등 수십건의 문제가 발견됐다.

시는 안전문제 보완과 시험 운전 등 종합적인 시스템 검사를 거치려면 사업 기간을 연장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국비로 추진되고 있는 국내 최초 시범사업인데다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조그만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도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산하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단도 안전문제 검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용화사업단 관계자는 “특별한 문제는 아니고 안전 문제 등을 검증하기 위해 개통이 미뤄진 것”이라며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시험운행을 통해 완벽한 검증을 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국토부 연구개발 사업인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사업은 총 3단계 구간으로 나눠 오는 2020년까지 진행될 계획이다.

오는 6월 말 이후 개통 예정인 시범 노선 1단계는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에서 용유역까지 6.1㎞ 구간 4천100억여원 규모로 진행됐다. 2단계는 차량기지에서 국제업무지역까지 9.7㎞ 구간, 3단계 구간은 국제업무지역에서 인천공항까지 37.4㎞다.

자기부상열차는 지난 2006년 운영 기관으로 선정된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가 입찰 등을 거쳐 인천교통공사에 운영을 맡겼다.

전자석을 이용, 열차를 선로에서 8㎜ 공중에 띄워 이동하는 자기부상열차는 최고 속도 시속 110㎞로 달릴 수 있다.

김요한기자/yohan@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