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들산들 불어오는 바람과 손에 들고 있는 외투에 어느덧 봄이 다가오는 듯하다.

지난 설을 준비하느냐고 고생했던 몸에게 휴식을 주고, 다가오는 봄을 맞아 따스한 햇살을 즐기며 커피 한 잔 마심이 어떨까?

아름답고 특색있는 인테리어로 꾸며진 카페에서 흘러나오는 잔잔한 음악과 달콤한 음식들.

눈과 귀와 입과 코가 모두 즐거운 경기 남부 카페거리에서 여유를 만끽해보자.

   
 

#유럽풍 거리, 성남 정자동 카페거리

홍대와 이태원 등과 다른 느낌이다. 주상복합 아파트 1층 상가에 들어선 가게들이 대로를 중심에 두고 양 옆으로 줄지어 있다. 깔끔하고 세련됐다.

각 가게마다 각양각색의 테라스를 만들어 ‘테라스의 거리’ 또는 ‘정자동 유럽풍 거리’라고 불리는 이곳은 향기로운 커피향과 은은한 음악이 흐르며 각각의 독특한 건물모양과 화려한 조명이 어우러져 정자동만의 이국적인 풍경을 만들어낸다.

분당구 정자동의 주상복합건물인 파라곤과 상떼뷰리젠시 양 건물 사이에 있는 4차선 도로 약 500m가량 되는 길가로 50여개의 카페와 레스토랑 등이 늘어서 있다.

서울의 ‘청담동’같은 고급스러움과 럭셔리한 분위기를 지닌 곳으로 분당의 청담동으로 일명 ‘청자동(청담동+정자동)’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유럽 노천카페를 연상케 하는 이곳은 특히 날이 따뜻한 봄이나 여름, 가을 낮에는 테라스에서 책 한 권 들고 브런치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고, 저녁에는 산책을 즐기기 좋아 이 곳을 찾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한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안성맞춤이다.

팬케이크 브런치 가게 ‘버터핑거 팬케익스(BUTTERFINGER PANCAKES)’, 장미 젤라또 ‘제멜로(Gemello)’, 와인과 스테이크로 유명한 ‘마고(MARGAUX)’,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한정식 한상 ‘청목 나들애’ 등이 유명하다.

→위치 :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정자일로 주변

   
▲ 봄이 다가오는 소리가 들린다.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카페 앉아 따스한 햇살을 즐겨봄이 어떨까. 사진은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보정동 카페거리. <출처=용인시청>

#독특한 인테리어 가득한 용인 보정동 카페거리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에 자리 잡은 ‘보정동 카페거리’(또는 ‘죽전 카페거리’)는 사각형 형태의 주택가 골목을 따라 예쁜 카페들이 생겨나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단국대와 준전역이 인접해 카페와 레스토랑, 전통찻집 등 100여개가 밀집돼 있는 문화거리로 구석구석 독특한 인테리어를 자랑하는 카페와 옷집, 작은 소품을 파는 상점 등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곳이다.

약 2만2천㎡ 정도 면적에 동서간 200m와 남북간 120m 정도 거리로, 8개 골목마다 소테마거리가 조성돼있다. 거리에는 특색 있는 인테리어, 밝고 선명한 색의 벽과 창문에 새겨진 귀여운 일러스트 등으로 장식된 가게들이 다양하다.

차도 다니지 않고 나무도 많아 아늑한 분위기의 카페에서 와플(Waffle)이나 크레페(Crepe) 등 브런치를 즐기면서 여유를 만끽할 수 있어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산책이나 데이트를 즐기기에 좋다.

또한 최근에는 SBS 신사의 품격 촬영지로도 유명, 젊은 사람들이 많이 찾아온다.

대표적인 가게로는 신사의품격 프러포즈 촬영지로 유명한 ‘에코의 서재’, 외국인 쉐프가 직접 요리하는 이탈리아 음식점 ‘PALTE 607’, 20개의 피자를 파는 피자 전문점 ‘피제리아 다문(Pizzeria Da Mon)’ 등이다.

→위치 :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죽전로 15번길 주변

   
 

#경기남부 신흥 강자, 수원 광교 카페거리

광교 카페거리는 경기 남부 카페거리 강자로 새롭게 부상하는 곳으로 광교신도시 내에 위치해 있다.

약 3만5천㎡정도 면적에 동서간 300m, 남북간 150m 정도의 거리로,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물봉선 공원 일대 단독주택단지 내에 조성돼 있다.

간단하게 커피 한잔을 즐길 수 있는 커피전문점부터 브런치 카페, 서양 레스토랑, 한식당 등의 식당과 아이스크림전문점, 마카롱전문점, 빵집 등 디저트가게까지 다양하다.

또한 아이옷부터 여성옷, 남성 정장 전문점 등 의류점도 들어서 있으며, 저녁에 지인들과 한 잔 술잔을 기울일 수 있는 맥주전문점, 일본 사케전문점 등 술집도 다양하다.

하지만 지난 2005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도 공사 중인 광교신도시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광교 카페거리는 아직도 곳곳에서 공사중이거나 건물이 비어있는 등 아직 완벽하게 카페거리로 조성돼 있지 않다.

각 가게마다 주차공간이 있지만 교통편이 좋지 않아 자가용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언제나 주차공간이 부족한 점도 단점이다.

팬케이크 전문 브런치 카페 ‘팬케이크 팬트리(Pancake Pantry)’, 황태구이 전문점 ‘하태우 노란황태’, 독특한 의자들과 좌식 테이블이 특징인 카페 ‘Alvin : 고귀한친구’ 등이 대표적이다.

→위치 :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물봉선공원 일대

이복진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