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연간 2천7백실 이상 부족한 호텔 객실을 확보하기 위해 관광호텔도 일반 호텔과 콘도미니엄처럼 객실을 분양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제도가 변경되는 관광호텔 건립 수요가 늘어 턱없이 모자란 호텔 객실난이 해소될 것으로 경기도는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4일 “관광진흥법 따라 일반호텔과 콘도는 분양이 가능하지만 관광호텔은 분양이 불가능하다”면서 “정부에 제도개선을 해달라고 건의했고, 국회의원에게 입법 지원을 받아 형평성에 어긋나는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관광호텔은 분양이 원천적으로 봉쇄돼 사업자가 호텔 건립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면서 호텔 객실난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은 중저가인 관광호텔이 부족해 저가 모텔과 펜션 등 대체숙박시설을 이용하면서 경기도에 대한 이미지도 나빠지고 있다.

이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 숫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에게 제공 가능한 중저가 관광호텔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며 “관광호텔 객실을 구하지 못한 외국 관광객들 대부분이 모텔 등을 이용하다 보니 이런저런 불편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지난해 1월 공개한 관광숙박시설 수요량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2013년 경기도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숫자는 1천218만명이다.

연구원은 오는 2017년까지 약 1천60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늘면서 객실 수요량도 2013년 1만448실, 지난해 1만1천322실로 증가했지만, 지난해 말 기준 경기지역의 관광호텔은 모두 108곳, 객실은 8천611실에 불과해 2천711실이 부족한 상태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함진규(시흥시갑) 의원은 관광호텔의 객실을 분양할 수 있도록 하는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를 준비 중이다.

함 의원은 “외국인 관광객 1천200만명 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관광호텔 객실 분야에 관한 특례를 규정해 관광숙박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법안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경기, 서울, 인천 등 수도권의 광관숙박시설 부족문제를 해결해 국낸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려고 취지”라고 말했다.

이정현기자/ljh@joongboo.com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